국제성모병원, 부작용 줄인 부인과 복강경 수술법 선보여
국제성모병원, 부작용 줄인 부인과 복강경 수술법 선보여
2020.11.30 19:00 by 임한희
좌측부터 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보욱, 황종하 교수는 이산화탄소 넣지 않아 부작용 줄여 부인과 복강경 수술 시, 부작용을 줄인 새 수술방법이 제시됐다.
좌측부터 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보욱, 황종하 교수는 이산화탄소 넣지 않아 부작용 줄여 부인과 복강경 수술 시, 부작용을 줄인 새 수술방법이 제시됐다.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산부인과 김보욱, 황종하 교수팀이 최근 가스(이산화탄소)를 넣지 않아 부작용을 줄인 복강경 수술법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복부에 작은 구멍을 뚫고 이곳에 수술 기구를 넣어 집도하는 복강경 수술은 회복이 빠르고 흉터가 보이지 않아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특히 산부인과 수술의 90% 이상은 복강경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복강경 수술 시 주입하는 가스로 환자들은 수술 후 부작용을 겪기도 한다. 대표적인 부작용에는 ▲복부장기 압박 ▲횡경막 자극을 통한 어깨통증 ▲대사성 산증 ▲수술 후 구토, 오심 등이 있다.

이러한 부작용에도 가스를 주입하는 이유는 ‘수술 공간의 확보’ 때문이다. 원리는 간단하다. 가스를 넣고 복부를 부풀려 수술기구가 들어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보욱 교수는 “수술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압력의 가스를 배에 넣어야 한다. 반면 환자의 체력적 부담과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주입하는 가스의 양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김보욱, 황종하 교수팀은 가스를 사용하는 대신 J자 형태의 견인기로 복부를 들어 올려 수술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후 수술을 집도하는 방법을 택했다. 특히 J자형 견인기는 김보욱 교수가 수술에 맞게 직접 고안했다.

부작용을 줄인 새 복강경 수술법.
부작용을 줄인 새 복강경 수술법.

김 교수는 “가스를 사용하지 않고 복강경 수술을 집도하면 수술 공간은 다소 좁아질 수 있지만 수술 시야가 깨끗한 장점이 있다. 특히 수술 시 전기 소작을 하다보면, 연기가 발생하고 수술 시야를 가려 흡입기로 빼내게 된다.

가스를 주입할 경우 연기를 빼는 과정에서 같이 빠져나가 다시 주입해야 하는데, 이러면 수술 시간도 길어지고 부작용이발생할 확률도 높아진다”며 이번 수술법 개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이번 수술법에서는 기존 복강경 수술과 비교해 들어가는 수술기구의 수가 줄었다. 사용되는 기구가 줄면 수술비용도 절약될 수 있다고 김 교수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수술법을 난소혹 수술, 자궁근종절제술, 자궁적출술 등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 이러한 성과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아 올해에만 미국내시경외과학회지(Surgical Endoscopy) 등 SCIE급 학술지 4곳에 게재 됐다.

김 교수는 “기존에도 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복강경 수술법은 제시됐지만 복부에 견인기를 설치하는 것이 번거로웠다. 이번 수술법은 J자형 견인기를 사용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접근성을 높인 방법”이라고 평하며 “하지만 고도 비만이나 심한 유착이 있는 경우 공간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이보게, 내가 유니콘이 될 상인가?”…스타트업의 운명을 가르는 ‘네이밍’
    “이보게, 내가 유니콘이 될 상인가?”…스타트업의 운명을 가르는 ‘네이밍’

    기발하고 의미 있는 이름을 가진 스타트업 여섯 팀 전격 해부!

  • 당신의 사명(社名)은 사명(使命)을 다하고 있습니까?
    당신의 사명(社名)은 사명(使命)을 다하고 있습니까?

    '브랜드 론칭에 100시간이 주어졌다면 50시간은 이름을 짓는 데 사용하라'는 마케팅 격언은 이름값의 중요성을 잘 나타낸다. 속도감있게 고객들 속으로 침투해야 하는 스타트업 입장에...

  • 스켈터랩스-메가스터디교육, AI 교육 플랫폼 개발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스켈터랩스-메가스터디교육, AI 교육 플랫폼 개발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AI 기반 맞춤형 교육 콘텐츠·서비스가 온다

  • 일본·미국 대표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인디고고 손 잡다
    일본·미국 대표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인디고고 손 잡다

    양국 메이커들의 해외진출 교두보가 마련됐다!

  • 시리즈벤처스, 킥더허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리드
    시리즈벤처스, 킥더허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리드

    시드 투자 10개월만에 시리즈A까지!

  • B.Cube 6기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교통약자 이동불편 솔루션 제공
    B.Cube 6기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교통약자 이동불편 솔루션 제공

    부산이 낳고 키운 비영리 스타트업의 활약상!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스타트업 15개사 발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스타트업 15개사 발굴

    제주만의 특별한 제품/서비스를 가진 스타트업이 온다!

  • “우리가 간다”…눈에 띄는 IBK창공 구로 5기 스타트업
    “우리가 간다”…눈에 띄는 IBK창공 구로 5기 스타트업

    IBK기업은행 지원 아래 앞으로 5개월 동안 활약할 스타트업을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