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biz] 코로나 1년, 비대면 서비스 가능한 푸드 테크 관심 UP
"비대면 기술을 가진 푸드테크 업체들 등장, 도입 사례도 늘어"
[food& biz] 코로나 1년, 비대면 서비스 가능한 푸드 테크 관심 UP
2021.01.20 20:54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코로나19가 1년째 이어지면서 외식업계에선 배달을 비롯한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들이 자리잡아 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익숙해진 비대면 서비스로 인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비대면 푸드 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20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다양한 비대면 기술을 가진 푸드테크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를 도입하려는 외식업체의 사례도 늘고 있다고 전해왔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주식회사 외식인’의 경우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간 발생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툴’ 서비스는 외식인이 개발한 FQMS(프랜차이즈품질관리시스템)’라는 앱 서비스 중 하나로, 가맹 본사와 가맹점주 간 주요 정보 공유 및 소통 업무를 모바일 기반으로 구현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본사는 가맹점의 요청사항을 앱으로 수집 및 통계 처리할 수 있으며, 비대면으로 가맹점의 품질 관리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점주들도 앱을 통해 본사의 축적된 노하우와 시스템 및 매뉴얼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직접 방문을 하지 않아도 소통이 가능한 장점 때문에 현재 약 90여개의 외식 기업들이 관련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AI 서비스 로봇 시스템 업체인 ‘브이디컴퍼니’는 사람과의 접촉을 꺼리는 고객과 홀서빙 대안을 생각하는 외식업체를 위해 서빙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브이디컴퍼니에서는 서비스로봇 '푸두봇', 프리미엄 서빙로봇 '벨라봇', 퇴식로봇 '홀라봇', 방역로봇 '푸닥터' 등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구성해 비대면 서비스와 편리함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벨라봇의 경우 음성인식으로 대화도 주고받을 수 있어 사람들과의 교감에 초점을 둔 로봇이다.
 
현재 브이디컴퍼니의 로봇은 국내 400여개의 외식 업장에서 서빙 로봇 '푸두봇' 550대가 활약 중이다.
 
풀무원식품의 경우 무인 구내식당 서비스 ‘출출키친’을 새롭게 론칭했다.

‘출출키친’은 신선식품을 운영할 수 있는 무인 판매 플랫폼 ‘출출박스’ 디바이스를 활용, 스마트폰 앱으로 선주문 받고 도시락을 공급하는 스마트 무인식당 서비스다.
 
출출키친은 가성비 높은 도시락을 시간 제약 없이 언제든 구매해 식사를 해결할 수 있으며, 원하는 식단을 배송 희망일 하루 전까지 미리 주문하여 받아볼 수 있다. 특히 포장된 도시락을 픽업만 하면 되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코로나 시대에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어 기업 내 구내식당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많다.
 
업계관계자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 안심 푸드테크가 급부상하면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사람간의 접촉이 많은 외식업계에서는 비대면 푸드테크를 통해 안전과 편리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어 현재는 물론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도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AI 윤리 기준 도입 시급…국내 AI 챗봇 기업 심심이 자체 필터링 기술 론칭
    AI 윤리 기준 도입 시급…국내 AI 챗봇 기업 심심이 자체 필터링 기술 론칭

    변형 악플, 은유적 악성 표현까지 다 잡는다!

  • ‘실리콘밸리 말고 히든밸리’ 기업가 정신 움트는 이색 지대
    ‘실리콘밸리 말고 히든밸리’ 기업가 정신 움트는 이색 지대

    최근 1세대 혁신가들의 기부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혁신 창업만으로 부와 명예를 이룬 구루들의 미담은 창업 생태계의 관심을 더욱더 증폭시킨다. 이 생태계는 경계도 한계도 없다. 오...

  • “K-스타트업 요람으로 거듭날 군의 활약 기대해”
    “K-스타트업 요람으로 거듭날 군의 활약 기대해”

    군대 2년의 시간이 기업가 정신을 갖추는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면!

  • AI 스타트업 아카, ‘에디슨 어워드 2021’ 파이널리스트 최종 선정
    AI 스타트업 아카, ‘에디슨 어워드 2021’ 파이널리스트 최종 선정

    AI와 교육의 접목, 전설의 혁신가들도 인정했다.

  • 시리즈벤처스, 국내 수산양식업 스마트화 이끄는 ‘제이제이앤컴퍼니스’ 투자
    시리즈벤처스, 국내 수산양식업 스마트화 이끄는 ‘제이제이앤컴퍼니스’ 투자

    수산 양식 업계에도 스마트한 바람이 불고 있다

  • 모래를 좋아하는 건 고양이만이 아니다(下)
    모래를 좋아하는 건 고양이만이 아니다(下)

    한국형 규제샌드박스 2년 그 한계와 개선점을 톺아봤다.

  • 미국‧영국·싱가포르·일본, 그들의 규제샌드박스는 지금
    미국‧영국·싱가포르·일본, 그들의 규제샌드박스는 지금

    세계는 지금 '규제와의 전쟁'

  • 터치포굿, 25일까지 ‘환경 분야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업팀’ 모집
    터치포굿, 25일까지 ‘환경 분야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업팀’ 모집

    후배들의 페이스메이커 자처한 선배 사회적 기업의 다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