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렬 LX사장 "디지털화 박차…데이터·플랫폼 전문기관으로 나아갈 것”
김정렬 LX사장 "디지털화 박차…데이터·플랫폼 전문기관으로 나아갈 것”
2021.04.06 17:14 by 김주현

LX 김정렬 사장은 6일 "LX가 그동안 지적·공간정보 서비스 기관이었다면 이제는 데이터·플랫폼 전문기관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6일 세종 국토교통부 브리핑룸에서 이 같이 밝혔다. LX의 내부 역량을 외부 변화에 맞춰 혁신해 ‘한국판 뉴딜’의 성과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혁신의 파장은 조직 개편에서 가장 먼저 감지됐다. 공간정보실 내에 디지털트윈사업단, 지하정보사업부, 드론융합부를 신설하고 인력을 확대하는 한편 지적재조사 인력까지 추가 증원했다.

이를 통해‘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인 디지털트윈, 데이터 댐, 국민 안전 SOC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LX는 무엇보다 공간정보의 원활한 수집, 품질관리, 개방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을 위한 지원체계를 제안한다. 데이터댐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자원화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정보 분야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 선제적 역할 구행을 위한 기틀 마련, 디지털트윈 디지털트윈 관련 전 세계 표준화된 개념이 없음. 현실과 같은 가상세계에 디지털 쌍둥이를 만들어 실시간 피드백을 가능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는 핵심 기술로 통용 등 공간정보 분야의 신산업을 재정의하고 데이터 수집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올해는 ‘디지털트윈 활용모델’ 확산을 위한 중요한 변곡점이 되는 해다. LX는 2018년부터 전주시 전역(206㎢)에 추진해온 디지털트윈 활용모델의 서비스를 확산하여‘한국판 뉴딜’의 성공 사례로 만들 복안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디지털트윈의 개념이 다양한 데다 LX가 디지털트윈 서비스에 필요한 각종 행정데이터 등을 넘겨받을 근거가 없었다, 하지만 LX는 전주시가‘전주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조례’제정함으로써 관련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LX는 ‘한국형 자치단체 디지털트윈 활용모델 프로세스’를 전국에 확대하기 위하여 특화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X는 또한 디지털트윈 등이 다양한 공간정보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공간정보관리체계를 개편하여 데이터 댐의 토대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본사는 데이터 통합관리 플랫폼으로, 지역본부·지사는 지역 데이터 센터와 신산업을 실행하는 조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지난해 지하정보 전담기구로 지정된 LX는 지하정보 15종*을 통합한 3차원 지하공간통합지도를 제작하고 있다.

지하안전법에는 지하 10m 이상 굴착공사 전에 이 통합지도를 활용한 지하안전영향평가를 하도록 명시가 돼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전국 33개 시 지자체와 전국 민간 지하구(통신구·전력구)를 대상으로 지하공간통합지도를 구축하며, 올해부터 민간이 관리해온 전국 송유관(1,104km)도 2D·3D 정보로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화로 위험성이 있는 특수지하시설물(스팀관, 화학관, 가스관 등)을 공간정보화하여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협의할 계획이다.

공공 분야 드론 전문 교육기관인 LX는 드론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나선다. 국내 드론 제조 기업을 육성하고 드론 조종 및 영상판독 교육을 진행하며 드론활용센터까지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드론을 지적측량에 활용하기 위한 법·제도적 개선체계를 지원하는 한편 국토조사에 특화된 LX 드론을 개발 KAIA의 ‘공공수요 무인이동체 개발사업’ 선정할 계획이다.

앞서 LX는 농지를 드론으로 촬영하고 AI로 분석해 농작물 수급량을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 출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LX공간정보연구원도 국내 최초로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2kg 이하 병해충 예찰용 국산용 드론 서보모터 브랜드 중 세계 1위 업체인 ㈜하이텍알씨디코리아와 협업하여 전 세계 5대 밖에 없는 드론을 제작해 관심을 모았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LX는 지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공공분야 드론활용 최우수 국토교통부의 ‘드론산업 육성정책 2.0으로 국가대표 드론기업 육성’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LX의 핵심 사업이었던 지적사업도 디지털 혁신을 앞당긴다. 토지정보를 종합적으로 조사하여 활용 가치를 높이고 효율적 행정을 지원하는 국토이용현황조사를 추진하고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지적재조사의 속도감을 높이기 위해 신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전문성 강화에 집중한다. LX는 지난해 강원도 양구군 ‘펀치볼 지역’에 분단 이후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지적재조사로 60년 간 계속된 무주지 경작지 분쟁의 해법을 마련했다. 

더 나아가 올해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면 지적재조사 책임수행기관인 LX는 민간과 공동이행방식으로 추진해 민간의 참여율을 더욱 높임으로써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김정렬 사장은 “LX가 갖는 강점이 무엇이고 국민이 LX에 어떤 것을 원하는지 질문함으로써 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한국판 뉴딜’의 성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국민 안전과 편익에 기여하는 데이터·플랫폼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바야흐로 초개인화의 시대다. 고객에게 꼭 맞는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더 오래, 보다 친밀하게 지속된다.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수록 초개인화의 완성도가 높...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

  •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대한민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공동 협력체계를 확립

  •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인플루언서 광고 "계속 진행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