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울산공장 ‘그린팩토리 전환’ C-rPET 생산 자원선순환 일류화 전진기지로 변신
롯데케미칼 울산공장 ‘그린팩토리 전환’ C-rPET 생산 자원선순환 일류화 전진기지로 변신
2021.04.12 17:49 by 임한희
롯데케미칼 친환경 플라스틱 재활용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중앙좌측 송철호 울산시장,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친환경 플라스틱 재활용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중앙좌측 송철호 울산시장,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 (사진=롯데케미칼)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롯데케미칼 울산공장이 그린팩토리로 변신한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9일 울산시와 친환경 플라스틱 재활용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울산시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12일 롯데케미칼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케미칼은 2024년까지 울산2공장에 약 1,000억 원을 투자해 11만톤 규모의 C-rPET공장을 신설한다.  울산시는 이와 관련한 인허가 등의 행정적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rPET은 폐PET를 화학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술로 생산한다. 폐 PET를 화학적으로 분해하고 정제한 원료 물질을 다시 중합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C-rPET가 만들어진다. 기존에 기계적으로 재활용되기 어렵던 유색 및 저품질 폐PET를 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재활용에도 품질 저하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롯데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폐PET Flake를 연간 5만톤까지 처리할 수 있는 해중합 공장을 신설하고, 해중합된 단량체(BHET)를 다시 PET로 중합하는 11만톤 규모의 C-rPET 생산설비를 2024년까지 구축과 동시에 양산 판매 예정이다.

이후 해중합 및 C-rPET공장의 신증설을 통해 C-rPET사업을 26만톤으로 확장하고, 2030년까지 연간 34만톤 규모의 기존 울산 PET공장을 전량C-rPET으로 전환하여 생산할 계획이다.

C-rPET사업화와 더불어 롯데케미칼은 PET 재활용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협력사에서 생산된 M-rPET 판매를 롯데케미칼의 브랜드 및 해외 수출 유통망을 활용해 도울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소협력사와의 상생협력 역시 강화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친환경사업 확대를 위해, 올해 2월 ESG경영전략 『Green Promise 2030』 이니셔티브를 도입하여 친환경 사업 방향성 설정 및 추진과제 구체화한 바 있다.

『친환경사업강화』 『자원선순환 확대』 『기후위기 대응』 『그린생태계 조성』 등 4대 핵심과제를 설정하고, 2030년까지 화학BU친환경 사업 매출 6조 원, Recycle 소재 100만 톤 확대,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증가 없는 탄소중립성장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번 울산공장의 그린팩토리 전환 역시 롯데케미칼 ESG경영 확대의 일환이다. 롯데케미칼은 국내 PET 1위 생산기업으로서 기술 난이도가 높은 C-rPET 사업화를 통해 자원선순환 확대를 위한 주도적인 변화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이사는 “롯데케미칼은 이번에 발표한 C-rPET 생산 계획 외에도 PCR-PP, 바이오페트,  플라스틱리사이클 사업 추가확대 등 친환경 사업영역을 본격 확장할 예정이다”고 밝히며, “이와 함께 글로벌 1위 PIA 제품의 신규 용도 개발 등을 통한 소재일류화 강화로 울산공장 부가가치 확대 역시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케미칼과 친환경 플라스틱 재활용 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며 상호 협력을 약속한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에서 친환경 사업의 새로운 장을 열며 울산시민을 우선 고용하겠다고 발표한 롯데케미칼측에 감사드린다.”고 밝히고, “향후 울산을 거점으로 다양한 친환경 전략사업을 추진해 상호 협력하며 상생 발전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액셀러레이터에서 미래형 플랫폼으로…‘변혁과 도전’ 선언한 퓨처플레이
    액셀러레이터에서 미래형 플랫폼으로…‘변혁과 도전’ 선언한 퓨처플레이

    국내 정상급 액셀러레이터, 10년을 내다본 변신에 착수하다!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기업당 최대 1억원...접수는 오는 31일까지!

  •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이젠 스타트업도 자신 있게 외치자 "제 변호사와 이야기하시죠"

  •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법인설립, 주주구성, BM적법성, 투자유치, 특허 및 지재권 보호, 규제 이슈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생애주기 내내 법적인 난관에 봉착할 수 밖에 없는 게 스타트업의 운명이다. ...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 창업 붐의 마중물을 부어드립니다!

  •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국내 최대의 IT 콘퍼런스에서 만나는 디지털의 미래

  • 남과 다른 가족…선물 하나에도 ‘남다름’이 필요하기에
    남과 다른 가족…선물 하나에도 ‘남다름’이 필요하기에

    가정의 달 5월, 진정성 녹아 있는 스타트업의 제품을 선물해보자!

  • 브랜디, 국내 최초 ‘동대문 풀필먼트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브랜디, 국내 최초 ‘동대문 풀필먼트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동대문 상권의 진화는 풀필먼트 시스템의 진화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