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iF 디자인 어워드 2021'서 71개 수상
삼성전자, 'iF 디자인 어워드 2021'서 71개 수상
2021.04.12 21:39 by 김주현

삼성전자가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1(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1)'에서 금상 2개를 비롯해 총 71개의 상을 받았다.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는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인테리어 △건축 △서비스디자인 △사용자 경험(UX)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등 총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금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큐브 에어'와 '비스포크 시티 컬러'를 포함해 제품 부문에서 36개,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11개, 콘셉트 부문에서 10개, 서비스디자인∙UX∙UI 부문에서 9개, 패키지 부문에서 5개의 상을 받았다.

금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큐브 에어'는 전면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로, 차별화된 무풍 청정 능력은 물론 헤링본∙스트라이프 패턴 등 교체 가능한 패널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서울∙베를린∙스톡홀름 등 주요 도시에서 영감을 받은 색상을 제품에 적용한 '비스포크 시티 컬러' 또한 금상을 수상했으며, 냉장고∙인덕션∙오븐 등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맞춰주는 비스포크 콘셉트는 냉장고를 시작으로 다양한 가전 제품에 확대돼 왔으며, '비스포크 홈' 제품들로 집안을 통일감 있으면서도 개성 있는 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TV, 가전, 스마트폰 등 전 분야에 걸쳐 디자인을 인정받으며, 총 71개 상으로 역대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금상 수상작 외에도, 제품 부문에서 △TV 베젤을 최소화해 몰입감을 극대화한 인피니티 디자인의 'QLED 8K' △트리플 레이저와 초단초점 기술을 적용한 프리미엄 가정용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공간에 따라 직렬∙병렬∙별도 설치할 수 있고 실내에도 잘 어울리는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폴더블 스마트폰 고유의 혁신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Z 폴드2'와 '갤럭시 Z 플립' 등이 상을 받았다.

제품 이외 부문에서도 △똑똑하고 쉬운 사용성 시각장애인을 고려한 점자 라벨과 사운드 디자인을 적용한 '그랑데 AI' UX △업사이클링 개념을 도입한 TV 에코 패키지 등 접근성과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이 수상했다.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이돈태 부사장은 "사회 변화에 따른 차별화된 경험과 의미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의 삶과 우리 사회에 기여하는 디자인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의 수상작은 iF 디자인 어워드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에 공개된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극한환경 설비 IoT 스타트업 ‘엑셀로’ 시리즈A 투자 유치
    극한환경 설비 IoT 스타트업 ‘엑셀로’ 시리즈A 투자 유치

    "사물인터넷이 진짜 필요한 곳은 바로 이런 위험한 작업장이죠!"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도전! K-스타트업 혁신창업리그’ 참가자 모집한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도전! K-스타트업 혁신창업리그’ 참가자 모집한다

    위대한 도전의 서막이 올랐다...

  • 액셀러레이터에서 미래형 플랫폼으로…‘변혁과 도전’ 선언한 퓨처플레이
    액셀러레이터에서 미래형 플랫폼으로…‘변혁과 도전’ 선언한 퓨처플레이

    국내 정상급 액셀러레이터, 10년을 내다본 변신에 착수하다!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기업당 최대 1억원...접수는 오는 31일까지!

  •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이젠 스타트업도 자신 있게 외치자 "제 변호사와 이야기하시죠"

  •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법인설립, 주주구성, BM적법성, 투자유치, 특허 및 지재권 보호, 규제 이슈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생애주기 내내 법적인 난관에 봉착할 수 밖에 없는 게 스타트업의 운명이다. ...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 창업 붐의 마중물을 부어드립니다!

  •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국내 최대의 IT 콘퍼런스에서 만나는 디지털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