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Dr.] 목 디스크, 만성 어깨통증으로 오인 경우 많아… 치료법 제대로 알아야?
[Health& Dr.] 목 디스크, 만성 어깨통증으로 오인 경우 많아… 치료법 제대로 알아야?
2021.04.16 17:14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최근 낮 기온13~16도의 따듯한 날씨가 계속 이어지면서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춘곤증에 시달리고 있다. 오전 오후 출퇴근 시간은 물론, 수업시간, 업무시간 등 시도 때도 없이 쏟아지는 잠을 참아내기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점심 후 잠깐의 시간을 이용해 책상 위에 엎드려 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 낮잠은 졸음을 쫓아내고, 오후 업무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지만, 잘못된 수면자세는 오히려 피곤함이 배가 되고 근육통이나 목 디스크 등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6일 마취통증의학과 최봉춘 전문의는 “날씨가 풀리는 3~5월이 되면 춘곤증이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목,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 난다”며 “춘곤증으로 졸음이 올 때는 충분한 영양섭취와 약간의 수면이 도움이 되며, 특히 직장인의 경우 올바르지 못한 자세가 지속되면, 목이나 허리 통증으로 발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 시 앉은 자리에서 조는 모습을 흔히 접하게 된다. 흔들리는 차 안에서 등받이나 목 받침이 없는 좌석에 앉아 졸다 보면 급정거 시 갑자기 목이 뒤로 심하게 젖혀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수면상태의 운전은 혈중 알코올농도 0.100%(면허취소 수치)에 해당하는 상태와 같다.

목은 머리 무게를 고스란히 지탱하는 부위인데 목이 약간만 기울어져도 머리무게의 5배 이상의 하중을 목이 받게 된다. 따라서 고개를 숙이고 조는 자세만으로도 목에 무리가 가게 되며 갑자기 급정차로 고개가 젖혀지는 등 충격을 받을 경우에는 목 디스크 등의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다.

점심 후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춘곤증을 쫓기 위해 책상에 엎드려 10~15분 가량 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의자에 앉은 채 상체를 숙이면 누운 자세보다 2배 가량 많은 힘이 가해져 척추에 부담을 준다. 또 자연스럽게 척추가 틀어지고, 목은 돌아가며 머리 밑에 팔을 받쳐 손목관절이 눌리게 돼 허리와 목, 어깨 통증이 동시에 발생하게 된다.

목 디스크는 노화로 인해 디스크의 퇴행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목이 뒤틀어진 수면자세 등 목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장시간 하고 있거나 목뼈의 변형이 있을 경우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발생할 수 있다.

목 디스크가 발생하면 목과 어깨의 통증이 자주 발생하며 팔이 저리고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에는 척수에 손상을 가져와 사지가 마비되기도 해 반드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요구된다. 목 디스크 환자 중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오십견 또는 만성 어깨통증으로 오인한 경우가 상당수인데, 그 이유는 목이 아프지 않고 어깨, 등 부분을 비롯해 다른 부위에 통증이 먼저 오기 때문이다. 또 목 디스크 검진을 소홀히 하면 병을 키우거나 치료 후 재발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올바른 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목 디스크는 수술을 진행하면 몸이 회복될 때까지 적어도 1주일 이상은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하고 요양 기간 동안 장시간 회사업무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목 디스크 수술을 받을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게 대부분이다. 목 디스크 질환은 직업상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업무에 집중 하다 보니 불안정한 자세가 오랫동안 지속돼 목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직장인 환자들이 병원을 찾는 횟수가 많다.

목 디스크는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다. 부득이하게 의자에 앉아 낮잠을 자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목부터 허리까지 척추를 받칠 수 있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몸을 기대어 잠을 자는 것이 좋다. 출퇴근 시 대중교통에서도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업무 시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도 모니터를 눈높이에 맞추어 일자목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졸음이 오거나 목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업무 중 스트레칭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준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극한환경 설비 IoT 스타트업 ‘엑셀로’ 시리즈A 투자 유치
    극한환경 설비 IoT 스타트업 ‘엑셀로’ 시리즈A 투자 유치

    "사물인터넷이 진짜 필요한 곳은 바로 이런 위험한 작업장이죠!"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도전! K-스타트업 혁신창업리그’ 참가자 모집한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도전! K-스타트업 혁신창업리그’ 참가자 모집한다

    위대한 도전의 서막이 올랐다...

  • 액셀러레이터에서 미래형 플랫폼으로…‘변혁과 도전’ 선언한 퓨처플레이
    액셀러레이터에서 미래형 플랫폼으로…‘변혁과 도전’ 선언한 퓨처플레이

    국내 정상급 액셀러레이터, 10년을 내다본 변신에 착수하다!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T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기업당 최대 1억원...접수는 오는 31일까지!

  •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이젠 스타트업도 자신 있게 외치자 "제 변호사와 이야기하시죠"

  •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법인설립, 주주구성, BM적법성, 투자유치, 특허 및 지재권 보호, 규제 이슈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생애주기 내내 법적인 난관에 봉착할 수 밖에 없는 게 스타트업의 운명이다. ...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 창업 붐의 마중물을 부어드립니다!

  •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국내 최대의 IT 콘퍼런스에서 만나는 디지털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