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그룹 일주 이임용 창업주, 탄생 100주년 온라인 기념행사 진행
태광그룹 일주 이임용 창업주, 탄생 100주년 온라인 기념행사 진행
2021.06.16 23:58 by 임한희
창업주 일주(一洲) 이임용 회장. (사진=태광그룹 제공)
창업주 일주(一洲) 이임용 회장. (사진=태광그룹 제공)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산업을 일으켜 국가의 재화를 늘리면 그것이 곧 애국이다.” (일주 이임용 태광그룹 창업자)
 
태광그룹은 6월 16일 창업주인 일주(一洲) 이임용 회장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 온라인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는 내실경영을 몸소 실천한 창업주의 뜻을 받들어 간소한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었으며, 임직원 대상으로 10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기념영상 상영과 지난 2016년에 출간한 경영철학서인 ‘큰 일꾼 일주, 큰 빛 태광’의 저자 특강을 실시간 줌(Zoom)으로 진행하였다.
 
이 날 행사 이외에도 10월 태광산업 창립기념일에 맞춰 일주 기념서적을 발간할 예정이며, 포항공과대학 수학연구소(POSTECH Mathematics Institute, 이하 PMI)에서는 올해 7월 말 일주 탄생을 기념한 국제심포지엄도 진행한다. 일주가 초대이사장으로 있었던 일주학술문화재단에서는 지난 2009년부터 매년 PMI를 지원해 일주수학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 회장은 1921년 5월 7일 경상북도 영일군에서 출생했다. 1950년 10월 부인인 이선애 여사와 모직물을 생산하는 동양실업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섬유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1954년 7월 부산 문현동에서 태광산업사를 설립, 독자경영을 시작했으며, 1961년 9월 이 회장은 태광산업사를 자본금 1억 환의 주식회사로 출범시킨다.
 
태광산업은 국내 최초로 아크릴섬유(1967년)와 스판덱스(1979년)를 생산한 것에 이어 아크릴, 폴리에스터, 스판덱스, 나일론 등 모든 화학섬유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섬유기업으로 성장한다. 이 회장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았다. 고희(古稀)를 넘긴 나이인 1990년대에 이르러 더 큰 도약을 위해 석유화학 분야에 진출한다. 1995년 울산에 석유화학 제1공장(PTA생산)에 이어 1997년 석유화학 2,3공장(프로필렌, 아크릴로니틸(AN) 생산)을 각각 준공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섬유ㆍ석유화학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했다.
 
이 회장은 기존 사업이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금융업과 전자사업에 진출한다. 1973년 흥국생명을, 1978년 고려상호신용금고(현 고려저축은행)와 천일사를 각각 인수했다.

흥국생명은 1975년 보유계약고 1조원 수준에서 1977년 2조원을 돌파했고, 고려상호신용금고는 1983년 자본금 규모 6억3900만원, 자기 자본 15억원대로 인수 3년 만에 부산에서 가장 건실한 신용금고가 되었다. 별표전축으로 유명했던 천일사는 인수된 이후 태광전자㈜로 사명이 변경된 이후 당시 혁신적인 디자인의 태광 에로이카(Eroica) 등 오디오, 전화기, 무전기 브랜드를 선보였다.
 
이 회장은 부국강병(富國强兵)에 대한 열망이 강했다. 특히 교육은 나라의 미래를 여는 것이라는 큰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1977년 일주ㆍ세화학원은 학교 설립 비용을 출연해 1977년 설립한 학교법인으로, 1978년에 세화여중ㆍ고가, 1987년 세화고등학교가 각각 개교했다. 이 회장은 “자원이 부족한 나라일수록 인재 양성에 힘써야 한다”며 법인 설립 이후에도 사재 102억원을 추가로 기부했다.
 
일주학술문화재단(이하 ‘일주재단’)은 올해로 설립 31주년을 맞았다. 초대 이사장인 이 회장은 국가 사회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자신의 사재를 출현해 1990년 7월 19일 일주재단을 설립했다. 아무런 대가 없이 베풀라는 재단의 설립취지인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철학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 30년 동안 지속된 사회공헌 활동이 향후에도 변함없이 계속 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공익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인재양성을 위한 장학사업과 장애가족 교육지원, 다문화가정 지원사업, 학술지원사업은 물론 문화예술사업의 발전 등을 위해 지금까지 총 518억원 규모의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일주의 정신을 이어 받아 그룹홈 지원, 일주수학학교 운영, 언론인 저술지원 사업, 다문화 이중언어 도서보급사업 등 다양한 공익사업도 지원했다. 일주재단이 운영하는 다양한 사업은 고스란히 소외계층 지원과 친환경 공익사업, 기부금 전달 등 ‘따뜻한 빛’이라는 태광그룹 사회공헌 슬로건에 맞는 계열사별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태광그룹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고인의 ‘산업보국’과 ‘부국강병’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한국경제발전에 많은 헌신을 했던 희생과 정신을 기리고자 마련했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더퍼스트미디어-파파타랩스, 성장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위해 뭉쳤다
    더퍼스트미디어-파파타랩스, 성장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위해 뭉쳤다

    창업전문 미디어와 기획·디자인 전문기업은 어떤 시너지를 만들까?!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크립톤 투자조합 1호 결성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크립톤 투자조합 1호 결성

    제주도민 자본 기반 스타트업아일랜드제주 펀드 조성!

  • 중고폰 거래 플랫폼 ‘폰가비’, 28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 유치
    중고폰 거래 플랫폼 ‘폰가비’, 28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 유치

    뜨거워지는 중고폰 거래 시장의 총아를 주목하라!

  • 브랜디, 네이버 200억원 추가 투자 유치…하반기 일본시장 노린다
    브랜디, 네이버 200억원 추가 투자 유치…하반기 일본시장 노린다

    특화된 풀필먼트 센터로 글로벌 진출 계획!

  • 기술 스타트업의 밝은 미래, 충북에서 움튼다
    기술 스타트업의 밝은 미래, 충북에서 움튼다

    국내의 스타트업 인프라는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구축됐지만, 비수도권이라고 해서 모든 곳이 창업의 불모지는 아니다. 수도권에 비해 거의 모든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볼멘소리 ...

  • “어제 몸담았던 대기업, 내일은 사업 파트너죠.”
    “어제 몸담았던 대기업, 내일은 사업 파트너죠.”

    SK하이닉스에만 20년. 그가 '딴 마음'을 품기 시작했다...

  • ‘비대면 스포츠 스타트업을 육성하라’…8개월 대장정 돌입한 와이앤아처
    ‘비대면 스포츠 스타트업을 육성하라’…8개월 대장정 돌입한 와이앤아처

    2021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본격 시작!

  • 공연 전문 IT스타트업 코스타,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 출시
    공연 전문 IT스타트업 코스타,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 출시

    예술은 예술가에게, 예술 행정은 '공기'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