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 ‘만족도·합병증’ 두 마리 토끼 잡는다.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 ‘만족도·합병증’ 두 마리 토끼 잡는다.
2021.06.17 10:47 by 홍기준

퇴행성관절염은 노년층 삶의 질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무릎 관절 속 연골이 닳아 뼈끼리 부딪히는 이 질환은 심한 경우 밤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퇴행성관절염은 초기, 중기, 말기에 따라 치료법이 나뉜다. 연골의 손상이 심하지 않은 초, 중기의 경우에는 주사치료나 약물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말기에는 인공관절 치환술을 비켜갈 수 없다.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며 인공관절 수술 시행 횟수 역시 크게 증가했다. 통계에 따르면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은 지난 2016년과 2019년 사이 20% (9만 7504건 → 11만 7601건) 증가했다. 인공관절 수술은 말 그대로 손상된 관절 대신 인공의 관절을 집어넣는 수술을 말하며, 자신에게 맞는 인공관절을 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더 ‘내 것’ 같은 인공관절을 위해선 고관절부터 발목까지 일자를 이루는 하지 정렬은 물론, 뼈 절삭 부위, 인공관절을 얼마나 정확히 삽입하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이를 위해 최근 20년 간 내비게이션과 로봇 등을 이용한 수술도 등장했다. 그 중 3D 시뮬레이션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정확도를 높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한 수술의 사례다.

3D 시뮬레이션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정확도를 위해 사전에 MRI와 3D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무릎 모양을 파악하고, 이로 인해 수술 시간이 단축돼 출혈과 염증 등이 발생할 확률을 낮춘다. 특히 최근에는 3D 시뮬레이션 맞춤형 인공관절에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을 접목해 정확도를 더욱 높였다.

3세대 인공관절은 2세대와 비교해 두께나 크기 등의 옵션이 많아지고, 해부학적으로 더욱 정밀해진 것이 특징이다. 환자 입장에서는 본인의 무릎 모양에 ‘더’ 맞출 수 있기 때문에 한 걸음 앞선 ‘개인맞춤형’ 인공관절이라고 볼 수 있다.

정확도를 앞세운 수술 기법과, 다양한 디자인의 3세대 인공관절의 결합은 환자의 수술 후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수술 후 만족도를 저하하는 원인은 통증, 강직성, 불안정성 등인데 이는 인공관절과 무릎 모양의 불일치로 발생한다. 3세대 인공관절은 정확도와 개인 맞춤을 앞세워 합병증 최소화와 만족도 상승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 전문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최근 도입된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은 해외에서는 상용화된 지 오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다”며 “3세대 인공관절을 적극 도입한 이유는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3세대 인공관절에 맞는 개인 맞춤형 수술도구(PSI)를 개발하면 보다 정밀한 수술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더퍼스트미디어-파파타랩스, 성장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위해 뭉쳤다
    더퍼스트미디어-파파타랩스, 성장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위해 뭉쳤다

    창업전문 미디어와 기획·디자인 전문기업은 어떤 시너지를 만들까?!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크립톤 투자조합 1호 결성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크립톤 투자조합 1호 결성

    제주도민 자본 기반 스타트업아일랜드제주 펀드 조성!

  • 중고폰 거래 플랫폼 ‘폰가비’, 28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 유치
    중고폰 거래 플랫폼 ‘폰가비’, 28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 유치

    뜨거워지는 중고폰 거래 시장의 총아를 주목하라!

  • 브랜디, 네이버 200억원 추가 투자 유치…하반기 일본시장 노린다
    브랜디, 네이버 200억원 추가 투자 유치…하반기 일본시장 노린다

    특화된 풀필먼트 센터로 글로벌 진출 계획!

  • 기술 스타트업의 밝은 미래, 충북에서 움튼다
    기술 스타트업의 밝은 미래, 충북에서 움튼다

    국내의 스타트업 인프라는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구축됐지만, 비수도권이라고 해서 모든 곳이 창업의 불모지는 아니다. 수도권에 비해 거의 모든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볼멘소리 ...

  • “어제 몸담았던 대기업, 내일은 사업 파트너죠.”
    “어제 몸담았던 대기업, 내일은 사업 파트너죠.”

    SK하이닉스에만 20년. 그가 '딴 마음'을 품기 시작했다...

  • ‘비대면 스포츠 스타트업을 육성하라’…8개월 대장정 돌입한 와이앤아처
    ‘비대면 스포츠 스타트업을 육성하라’…8개월 대장정 돌입한 와이앤아처

    2021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본격 시작!

  • 공연 전문 IT스타트업 코스타,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 출시
    공연 전문 IT스타트업 코스타,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 출시

    예술은 예술가에게, 예술 행정은 '공기'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