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국내 최초 8K 3D VR 드라마 '리필 - If Only' 선봬
LG유플러스, 국내 최초 8K 3D VR 드라마 '리필 - If Only' 선봬
2021.07.07 16:51 by 유선이
사진=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사 ‘플레이리스트’와 손잡고 자사의 가상현실(VR) 서비스 플랫폼 ‘U+VR’에서 국내 최초 8K 3D VR 드라마 '리필 - If Only'을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리필 - If Only'는 과거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특별한 커피를 마시게 된 주인공이 연인의 마음을 붙잡기 위해 고군분투를 펼치는 판타지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회당 10~15분 정도 분량의 6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무상으로 이용 가능하다. 고객들은 오는 14일 1, 2화를 한번에 감상할 수 있으며, 이후 9월까지 격주 수요일에 신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콘텐츠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초고해상도(8K), ▲3차원 입체효과(3D), ▲가상현실(VR) 기술까지 3박자가 적용된 드라마다. 8K VR 콘텐츠는 컷이 많을수록 촬영 시간·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씬과 구도가 다양한 드라마로 제작된 사례는 드물다. LG유플러스는 드라마 콘티 외에 별도의 씬별 카메라 배치도를 통해 해법을 마련했다. 8K VR 카메라는 구도를 옮길 때 마다 수시간이 지체되는데, 사전에 부감도로 구성해 시간 단축과 제작비 감소를 이끌어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이번 VR 드라마를 8K 초고해상도(8192 x 4096)로 감상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4K VR 콘텐츠에서는 시청자가 보는 전방의 해상도가 HD급에 불과하다. 8K VR은 바라보는 곳의 픽셀이 Full HD급 이상이기 때문에 고객이 더 편안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모든 회차에 3D VR을 도입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3D VR은 왼쪽·오른쪽 눈의 영상을 별도로 준비해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영상의 입체감·볼륨감을 극대화 시키는 방식이다. 시청자들은 배우가 화면을 향해 손을 뻗거나, 계단에서 내려오는 등의 장면에서 보다 사실적인 느낌을 받게 된다.

LG유플러스는 3D VR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드라마 촬영 장소와 세트장을 의도적으로 깊이감 있는 공간이나 층이 나누어진 곳으로 선정했다. 실제 드라마에서도 계단을 놓고 위·아래에 위치한 배우들이 서로 대화를 나누거나 동선을 옮기는 장면들이 연출된다.

플레이리스트 박태원 대표는 “국내 최초 5G 기반의 8K 가상현실(VR)드라마를 MZ세대의 드라마 콘텐츠 시장을 주도하는 ‘플레이리스트’의 작품으로 선보이게 되어 의미가 깊다“며, “’리필 – If Only’ 뿐 아니라 AR뮤직비디오, 멀티뷰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어,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가상현실(VR) 산업 분야 발전과 성장을 함께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윤호 LG유플러스 XR사업담당(상무)은 “국내 디지털드라마 업계에서 강력한 IP를 지니고 있는 ‘플레이리스트’와 자사의 VR 기술력이 만나 양질의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특히 8K 3D로 영상의 생동감을 높인 만큼 고객들이 보다 실감나게 콘텐츠를 관람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필 - If Only'는 2019년 플레이리스트가 선보인 디지털드라마 ‘리필(re-feel)’의 스핀오프 작품이다. 플레이리스트는 지난달 29일, 30일 공식 채널을 통해 포스터 및 티저 영상을 연달아 소개한 바 있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예술과 사람 잇는 구름다리…아츠클라우드의 ‘예술활용법’
    예술과 사람 잇는 구름다리…아츠클라우드의 ‘예술활용법’

    뉴 아트 매니지먼트 기업 ‘아츠클라우드’는 일상 속에서 향유하는 예술을 꿈꾸는 스타트업이다. 이를 위한 첫 걸음이 바로 예술 작가들과의 동행이다. 좋은 작가를 발굴하고 그들을 보다...

  • 스타일테크 글로벌 데모데이 성료…K스타일 글로벌 진출 가능성 보였다
    스타일테크 글로벌 데모데이 성료…K스타일 글로벌 진출 가능성 보였다

    한-프랑스 동시 생중계…비상하는 K-뷰티&패션

  •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펍스케일파트너스’, PwC로부터 투자 유치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펍스케일파트너스’, PwC로부터 투자 유치

    온라인 셀러들과 대형 브랜드들의 호평, 결국은 투자로.

  • ‘스타트업 in 코로나’…막 내린 아처스히어로 시즌5 데모데이
    ‘스타트업 in 코로나’…막 내린 아처스히어로 시즌5 데모데이

    올해는 우리가 영웅! 11개 팀의 혁신을 직접 만나보자.

  • 산림수종 데이터 활용분야 늘린다…온라인 해커톤 개최
    산림수종 데이터 활용분야 늘린다…온라인 해커톤 개최

    ZOOM으로 18·19일 개최…신청은 6일까지

  •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한 눈에…와이앤아처 ‘에스테텍’ 데모데이 성료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한 눈에…와이앤아처 ‘에스테텍’ 데모데이 성료

    작년보다 더욱 발전한 콘텐츠 스타트업들의 면모를 살펴보자!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최대 1억원 사업화 자금 지원!

  •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모빌리티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생활 밀착형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