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수림 교수, '대한비뇨부인과학회 제24차 학술대회' 우수구연상 수상
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수림 교수, '대한비뇨부인과학회 제24차 학술대회' 우수구연상 수상
2021.07.14 16:59 by 임한희
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수림 교수.
▲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수림 교수.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수림 교수가 최근 열린 대한비뇨부인과학회 제24차 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고 14일 알려왔다.

김수림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국내 산부인과 임상에서의 골반장기탈출증 정량화 시스템 사용 현황’이라는 제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골반장기탈출증 정량화 시스템(Pelvic Organ Prolapse Quantification, POP-Q)은 골반장기탈출증의 진단과 수술 결정을 위해 1996년 국제요실금학회와 미국 비뇨부인과학회에서 제정한 국제적 표준 기준이다. 기존 여러 방법으로 진단했던 방법들을 정량화된 표준 기준으로 통일해 수술 전후, 수술 효과에 대한 기술 방법을 명확히 제시했다.

그러나 실제 임상에서 POP-Q 진단 방법은 여러 이유로 활용률이 저조했다. 2004년 미국 비뇨부인과 학회와 국제요실금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POP-Q는 절반도 활용되지 못했다.

추후 POP-Q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2011년 다시 조사를 진행했을 때, 훨씬 많은 임상의사들이 진료에 POP-Q를 활용하고 있었다.

김수림 교수는 “이러한 국제적 추이와 비교해 국내 산부인과 의사들은 실제 임상에서 POP-Q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며 이번 연구의 배경을 밝혔다. 이를 위해 김 교수는 대한산부인과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조사대상자(126명)의 48%인 61명의 의사들만 임상에서 POP-Q를 사용했으며, 과반수 이상의  임상의들은 임상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다. 반면 국내 비뇨부인과 전문의의 70%는 임상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었으며, 자궁 탈출증 수술 빈도가 높은 의사는 활용도가 더 높다고 응답했다.

김수림 교수는 “이번 연구는 국내 산부인과 의사를 대상으로 POP-Q의 사용을 평가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국내 산부인과 의사의 POP-Q 활용 빈도가 국제사회에 비해 낮았다. 앞으로 국내 실정에 맞게 세부항목에 대한 표준화가 필요하며, 향후 국제적 수준과 비교해 임상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SCI 국제학술지인 ‘BMC Women's Health’ 5월호에 게재됐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루틴-맘마레시피, 네이버 쇼핑라이브 데뷔서 푸드 카테고리 1위
    루틴-맘마레시피, 네이버 쇼핑라이브 데뷔서 푸드 카테고리 1위

    아이 중심의 육아 시장을 엄마 중심으로!

  • 패피의 감성과 AI의 정확성이 추천하는…‘이옷’ 어때요?
    패피의 감성과 AI의 정확성이 추천하는…‘이옷’ 어때요?

    멋쟁이 신사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 스타일과 테크의 만남…뷰티‧패션 시장의 혁신 이끈다
    스타일과 테크의 만남…뷰티‧패션 시장의 혁신 이끈다

    혁신의 영역과 미의 영역 사이 중간 그 어디쯤.

  • 푸드테크·프롭테크 잇는 의식주 마지막 퍼즐…‘스타일테크’
    푸드테크·프롭테크 잇는 의식주 마지막 퍼즐…‘스타일테크’

    패션과 뷰티는 우리 일상에 가장 밀접하게 존재하는 분야지만 그간 기술 융합과 혁신의 정도가 크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본격적인 스타일테크의 시대가 열렸다. 우리는 보다 더 쉽고 편...

  • 스마트팩토리의 길도 한 걸음부터…겁내지 말고 도전하세요.
    스마트팩토리의 길도 한 걸음부터…겁내지 말고 도전하세요.

    스마트팩토리는 도깨비방망이가 아닙니다.

  • 콘텐츠 제작공간 중개플랫폼 ‘아워플레이스’, 2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콘텐츠 제작공간 중개플랫폼 ‘아워플레이스’, 2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콘텐츠 시장의 에어비앤비”

  • 원격진료 솔닥 “탈모 진료환자 10명 중 7명은 2030세대”
    원격진료 솔닥 “탈모 진료환자 10명 중 7명은 2030세대”

    2030 탈모인들이 비대면 진료를 선호하는 이유는?

  • 태풍이 지나가고, 그렇게 CFO가 된다
    태풍이 지나가고, 그렇게 CFO가 된다

    서울벤처스 CFO의 험난한 성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