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그룹, 화학사 통합 시너지로 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애경그룹, 화학사 통합 시너지로 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2021.09.24 16:11 by 김주현

애경그룹이 그룹 내 화학 계열사 합병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지난달 5일 애경그룹은 ▲애경유화 ▲AK켐텍 ▲애경화학 3개사를 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화학종합사인 '애경케미칼(가칭)'의 출범 시기는 11월로 예정됐다.

애경그룹의 이같은 계열사 합병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과거 애경정밀화학, 애경소재, 애경피앤씨 합병을 진행한 바 있고, 애경화학의 경우 지난 2019년 일본 DIC사와 합작을 종료하는 등 분산된 계열사들의 통합작업 준비를 해왔다.

애경그룹의 합병 전략은 각 계열사들이 보유한 인프라와 노하우를 집중해 시너지 효과를 보는 한편, 글로벌 진출을 통해 그룹의 새로운 미래 동력원으로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애경그룹은 애경케미칼에 대해 ▲애경유화의 기초 화학소재 개발과 생산 인프라 ▲AK켐택의 친환경 저자극 고부가가치소재 생산 역량 및 글로벌 영업망 ▲애경화학의 고부가가치 제품군과 다품종 소량 생산역량 등이 맞물려 높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경그룹 화학 3사는 주로 건설, 조선, 자동차용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애경유화는 애경그룹의 대표 화학 회사로 지난해 기준 매출 9089억원, 영업익 574억 규모의 계열사다. 주요 생산 품목 중 하나인 '무수프탈산'과 가소제의 경우 공급 능력 기준 국내 1위, 세계 4위 수준이다. 

AK켐택은 애경정밀화학이 애경피앤씨와 애경소재를 흡수 합병한 회사다. 지난해 기준 매출 2349억원, 영업익 228억원의 성적을 기록했다. 주요 생산 품목은 음이온 계면활성제로 주로 세제나 샴푸 등의 원료로 활용되는 소재다. 이 분야에서는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애경화학은 액상 도료 등을 단단하게 굳히는 기능을 하는 경화제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기업으로, 이 분야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1956억원, 영업익은 162억원으로 해외 시장에서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해외 매출 증가세가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애경그룹의 화학 3사가 모두 국내 1등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합병 후 적은 실적 변동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매출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지난달 리포트를 통해 "제품, 연구, 투자, 인력의 효율화로 고부가가치의 종합 화학솔루션 업체로 변모할 것"이라며 "현재 시가총액 3000억원 선에서 합병 이후 6000억원대로 상승해 투자자들의 관심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1등 넘어 세계 1등으로

애경그룹이 그동안 화학 계열사의 생산 증설이나 투자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지만 이번 합병을 계기로 과감한 투자도 이뤄질 전망이다. 해외 현지 공장을 증설해 해외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세계적인 화학사로 자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애경은 이번 합병을 통해 애경유화가 생산해왔던 '무수프탈산' 생산 설비를 증설해 중국 현지에서 직접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연 7만톤 규모의 생산력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AK켐택은 해외법인인 베트남 호찌민 공장이 최근 증축이 완료됨에 따라 현지에서 생산한 계면활성제 판매처를 인근 동남아 시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애경은 합병 후 추가적인 생산 설비 증설 또한 검토하고 있다. 

세계적인 흐름인 ESG 경영 추세에 걸맞게 친환경 사업 추진을 위한 노력도 본격화한다.

애경그룹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원의 월드클래스플러스 사업 기업으로 선정돼, 친환경 음이온 계면활성제 개발을 진행 중이다. 2023년까지 해당 소재 개발이 완료될 전망이다. 현재는 베트남 호찌민 공장에 비음이온 계면활성제 합성동을 증설해 양산하고 있다. 합병 후 ESG 경영 실천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를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통합을 앞두고 그룹 내 안전환경보건 협의체를 구축하며 ESG경영문화 사내 정착에도 앞장선다. 애경그룹은 협의체를 통해 안전한 사업장 만들기에 힘쓰는 한편, 안전환경보건을 위한 전문가 집단을 육성할 계획이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병을 통해 통합법인을 글로벌 리딩 케미칼 컴퍼니로 육성하고자 한다"면서 "통합을 동력으로 성장 가속화를 실현해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글로벌 공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