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Dr.] 경희대병원 이정명 교수, 부정맥 치료가 어렵다 단정 짓지 말고 적극적 치료하면 상당기간 유지할 수 있어?
[Health& Dr.] 경희대병원 이정명 교수, 부정맥 치료가 어렵다 단정 짓지 말고 적극적 치료하면 상당기간 유지할 수 있어?
2021.12.10 11:58 by 임한희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이정명 교수가 전극도자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다.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이정명 교수가 전극도자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다.

사람의 심장은 1분에 약 60~100회의 범위 안에서 규칙적으로 뛴다. 이 범주보다 심장이 느리게 뛸 경우 서맥(徐脈), 빨리 뛸 경우 빈맥(頻脈)이라고 하는데 이를 통칭해 부정맥(不整脈)이라고 일컫는다.

심장이라는 근육은 전기 신호를 통해 수축하는데, 부정맥은 이러한 전기 신호 체계에 변화나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부정맥의 종류는 서맥, 빈맥 뿐 아니라 심방조기수축, 심방세동, 심실세동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발현하는 모든 형태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일컫는다.

심장의 움직임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의 주된 원인은 노화이고, 고혈압 및 당뇨 등의 기저질환과 수면무호흡증, 과도한 음주와 비만, 폐 기능의 저하와 갑상선 기능 저하 등도 원인이 된다.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이정명 교수는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가 다양해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부정맥이라고 해서 치료가 어렵다고 단정할 수 없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며 “부정맥 심장 치료에는 완치가 없다고 대부분 생각하지만,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같은 경우는 경험있는 부정맥 중재 시술 전문의라면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로 쉽게 완치 가능하다.

심방세동 같은 난치성 부정맥도 상당수는 약제와 시술로 정상맥으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이어 “부정맥은 60~65세를 기준으로 유병률이 크게 증가하는데,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부정맥 중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것은 심방세동”이라며 “부정맥은 증상이 다양한 만큼 치료법도 여러 가지인데, 크게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과 ‘심장 내 기기삽입술’로 나뉜다”고 설명했다.

◈부정맥 주요 치료법

① 빈맥에 적용하는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맥이 빠르게 나오는 지점을 고주파로 태워서 인자를 제거하는 시술

② 서맥에 적용하는 ‘심장 내 기기 삽입술’ 

-심장 내부 또는 피하 내부에 박동기를 삽입해 전기 자극을 줌으로써 불규칙하게 느린 심장 박동을 정상으로 돌려놓는 시술

-최신 시술 ‘레프트 번들 브랜치 페이싱(Left Bundle Branch Pacing)’은 심실 전극을 심실 중격을 조금 뚫고 들어가서 넣는 시술

빈맥의 경우 맥이 빠르게 발현되는 부위를 찾아낸 후 고주파 전극으로 태워서 인자를 제거하는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이란 시술을 적용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으로 이 경우 시술이 동반되면 대부분 완치 가능하다.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이정명 교수는 “심방 빈맥이나 심실 빈맥 등도 약물치료가 어려울 경우, 시술을 통해 거의 완치할 수 있다. 심방세동도 너무 오래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시술로 정상맥으로 돌릴 수 있고 상당기간 유지할 수 있다”며 “심방세동을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로 치료한 경우 예후가 좋다고 해도 복용하던 약을 모두 끊기는 어렵고 시술 후에도 평생 금주를 유지하는 등 환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서맥의 경우 심장박동기를 삽입해 심장 박동수를 규칙적으로 끌어올린다. 심장 안에는 전기가 흐르는 길이 있는데, 심장박동기를 삽입해 이곳에 전기자극을 주면 맥박을 정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올해 초부터 경희대병원 심장내과에서 시작된 ‘레프트 번들 브랜치 페이싱(Left Bundle Branch Pacing)’은 심실에 박동기의 전극을 넣을 때 기존에는 일반적으로 우심실 첨부에 삽입을 했으나 심실 중격을 조금 뚫고 들어가서 넣는 최신 시술이다.

즉, ‘레프트 번들 브랜치(Left Bundle Branch)’라는 전도시스템을 직접 자극함으로써 박동되는 심전도의 모양을 더 정상에 가깝게 만들고 심실비동기화(Ventricular Dyssynchrony)를 줄임으로써, 추후 조율유발성심부전(pacing induced heart failure)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여주는 시술법이다.

해외 선진국들에서는 몇 년 전부터 시행되고 있었고, 국내에서는 올해 초부터 가능하게 되었으며, 경희대병원 심장내과에서는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받아들여 시행하고 있다고 병원측 관계자는 설명했다.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이정명 교수 시술컷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이정명 교수 시술컷

심부전이 심하거나, 급사에서 소생된 환자에게는 급사를 예방하기 위해 제세동기를 심장 내부에 삽입하는 ‘제세동기 삽입술’을 시행한다. ‘피하형 제세동기 삽입술’은 왼쪽 가슴 위쪽 피부 아래에 제세동기를 삽입하는데, ‘일반적인 경정맥 제세동기 삽입술’과의 차이점은 심장이 아닌 옆구리에 삽입한다는 점이다.

‘피하형 제세동기 삽입술’은 심부전으로 급사 위험이 높은 사람과 빈맥으로 한 번 심장마비를 경험한 후 소생된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하는데, 피하에 기기가 삽입되는 만큼 혈관 내로 제세동기가 삽입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여준다.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이정명 교수는 “심장 내 기기 삽입술의 경우 우리나라 환자들의 거부감이 조금 심한 편이다.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 환자들의 심리적 장벽이 유독 높다”며 “국내 환자의 박동기 삽입률은 외국과 비교했을 때 무척 낮은 수준이며 의료 보험 규정도 엄격한 편이다”고 말하며, “다만 시술받은 대부분의 환자는 결과에 매우 만족하는데, 시술이 간단한 데 비해 규칙적인 맥을 보장해 주는 만큼 삶의 질이 상당히 올라가기 때문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술은 부정맥에 매우 강력한 부정적 인자로, 시술 후에는 금주를 이어가야 하고 약을 계속 복용하는 것도 잊으면 안 된다. 간혹 심방세동 환자들이 다른 치료로 인해 관련 약을 일주일 정도 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자칫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3개 이하의 발치 등 간단한 치료는 항응고제를 중단하지 말라고 국내외의 진료지침에 명시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기기를 삽입한 분들은 상처를 잘 관리해 주고, 휴대폰을 기기 가까이에 대지 않도록 한다. 전기장판, 온수매트 등을 이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자석을 일부러 기기 주위에 갖다 대는 행위는 삼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정맥 주요 치료법

① 빈맥에 적용하는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맥이 빠르게 나오는 지점을 고주파로 태워서 인자를 제거하는 시술

② 서맥에 적용하는 ‘심장 내 기기 삽입술’ 

-심장 내부 또는 피하 내부에 박동기를 삽입해 전기 자극을 줌으로써 불규칙하게 느린 심장 박동을 정상으로 돌려놓는 시술

-최신 시술 ‘레프트 번들 브랜치 페이싱(Left Bundle Branch Pacing)’은 심실 전극을 심실 중격을 조금 뚫고 들어가서 넣는 시술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끊임없이 생성‧변주되는 디지털 사건이 저의 예술이죠.”
    “끊임없이 생성‧변주되는 디지털 사건이 저의 예술이죠.”

    일러스트레이터 시작해, 설치퍼포먼스 작업에 매진했고, 종국에는 디지털 아트의 세계에 들어온 괴짜 아티스트. 이현태(41) 작가는 실험정신이 강한 아티스트다. 일상적인 것을 엮었을 ...

  • 아마존부터 쇼피까지…클릭티브(Clicktive), 글로벌 쇼핑몰 시장 분석 리포트 발간
    아마존부터 쇼피까지…클릭티브(Clicktive), 글로벌 쇼핑몰 시장 분석 리포트 발간

    글로벌 쇼핑 시장이 궁금해?

  • 작품에 담긴 치유와 위로…‘어느 예술가의 블루스’
    작품에 담긴 치유와 위로…‘어느 예술가의 블루스’

    그녀의 수중 퍼포먼스 속에 담긴 삶과 예술

  • 도전과 성취 차곡차곡 쌓은 6년…“꿈도 사명감도 훌쩍 커졌어요”
    도전과 성취 차곡차곡 쌓은 6년…“꿈도 사명감도 훌쩍 커졌어요”

    우리 시대가 원하는 스타트업형 인재의 남다른 도전사

  • 수학문제은행 ‘매쓰플랫’, 현직 강사들 인터뷰로 경쟁력 증명
    수학문제은행 ‘매쓰플랫’, 현직 강사들 인터뷰로 경쟁력 증명

    현장이 증명한 수학학원의 필수 서비스

  • '지식 크리에이터가 뜬다’…퓨처스콜레, 교육 박람회 세미나 진행
    '지식 크리에이터가 뜬다’…퓨처스콜레, 교육 박람회 세미나 진행

    지식 비즈니스 플랫폼 ‘라이브클래스’의 운영사인 퓨쳐스콜레(대표 신철헌)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19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가했다고 4일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아시...

  • 동아수출공사-넥스트스튜디오스, 종합영상스튜디오 ‘넥스트 스튜디오 인천’ 개관
    동아수출공사-넥스트스튜디오스, 종합영상스튜디오 ‘넥스트 스튜디오 인천’ 개관

    제2의 오징어게임, 바로 여기서 만들어진다!

  • 이야기꾼을 꿈꾸는 그림쟁이의 미디어 아트 도전기
    이야기꾼을 꿈꾸는 그림쟁이의 미디어 아트 도전기

    다양한 상상력과 다채로운 질감으로 그려내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