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그룹, 임원 인사 단행…윤재춘 ㈜대웅 부회장 선임, 전승호·이창재 대웅제약 공동대표 체제 출범
대웅그룹, 임원 인사 단행…윤재춘 ㈜대웅 부회장 선임, 전승호·이창재 대웅제약 공동대표 체제 출범
2021.12.21 23:07 by 임한희
▲대웅제약 본사
▲대웅제약 본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대웅그룹은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대웅제약 공동 대표이사를 맡고 있던 윤재춘 사장이 지주회사인 ㈜대웅 부회장으로 승진하고, 이창재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전승호 사장과 함께 대웅제약 대표이사(각자 대표)를 맡게 되었다. 또한 박성수 나보타사업본부장이 나보타 총괄부사장으로 승진하고, 류재학 CH사업본부장이 신설되는 바이오연구본부장으로 이동했다.

관계사에서는 진성곤 대웅바이오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며 공동대표(기존 윤재춘·진성곤)에서 단독대표로 변경됐고, 송광호 엠디웰 부사장이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번 임원 인사는 그룹 전체 책임경영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인 글로벌, 신사업 분야에서 경쟁력 강화와 내실 다지기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젊고 역량 있는 글로벌 인재를 파격적으로 중용하고, 아울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경험을 적극 활용하는데도 초점을 맞췄다. 무엇보다 직원 성장과 고객 가치 향상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젊고 유능한 인재를 선임하고자 한 것이 특징이다.

윤재춘 대웅 대표이사 부회장은 대웅제약에 입사해 경영지원본부장, 부사장, 사장을 지냈다. 전승호 대표와 함께 대웅제약을 이끄는 동시에 ㈜대웅의 대표이사를 겸임하며 굵직한 국내외 사업들을 강한 추진력으로 진두지휘해 왔다. 이번 인사를 통해 대웅제약 대표이사와 대웅바이오 대표이사에서 사임하게 되며 ㈜대웅 대표이사직은 유지한다. 이에 따라 지주사 경영에 본격적으로 전념하는 동시에 그룹 전반의 책임경영 및 미래 사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

이창재 대표이사 사장은 동아대 중문학과를 졸업 후 2002년 대웅제약에 입사한 이래 ETC 영업을 시작으로 마케팅 PM, 영업소장을 거쳐 최연소 마케팅 임원으로 승진했다. ETC영업·마케팅본부장, 경영관리본부장 등을 거쳐 2020년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ETC·CH·개발본부를 총괄하며 뛰어난 경영성과로 능력을 인정 받아 대웅제약 대표이사 사장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마케팅·영업을 총괄하며 대웅제약만의 차별화된 검증 4단계 전략과 영업의 작동원리를 시스템화해 매출을 큰 폭으로 성장시켰다. 아울러 국내 업계 최초로 연속혈당측정기 리브레와 심전도측정패치 모비케어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만성질환 모니터링 앱인 웰체크를 도입해 data driven medicine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연구·임상 가속화와 데이터 기반 연구 확대를 통해 자체 개발역량이 강한 회사로 체질을 개선하고 안정적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으며, 인사 부문을 총괄해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일하기 좋은 회사’ 대상 수상과 ‘일하기 좋은 회사 아시아 Top 10’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전승호 대표이사 사장 역시 신약 펙수프라잔 기술 수출을 총 지휘해 세계 14개국에서 1조1천억원이 넘는 계약을 성사시킨 것을 비롯해 900억원이 넘는 창사 이후 최대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우수한 경영실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당뇨병 신약 이나보글리플로진의 임상 3상 등 다양한 R&D 분야의 성과와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의 확장으로 신약개발과 글로벌 사업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해 가고 있다.

박성수 대웅제약 나보타 총괄부사장
▲박성수 대웅제약 나보타 총괄부사장

박성수 부사장은 서울대 제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99년 대웅제약에 입사한 이래 개발·허가·마케팅·글로벌 등 주요 직무를 경험하면서 다수의 신사업 기회를 창출했다. 2011년부터 미국 법인장으로 근무하다가 2015년 한국에 복귀하여 나보타 사업을 총괄하는 본부장을 맡아 현재까지 역임해 왔다.

박 부사장은 특히 나보타의 미국 FDA 승인을 주도했으며, 전 세계 50개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본부장 재임기간 동안 글로벌 톡신 사업실적을 크게 성장시킨 성과를 나타낸 바 있다.

류재학 대웅제약 바이오연구본부장
▲류재학 대웅제약 바이오연구본부장

류재학 본부장은 중앙대 약대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2001년 대웅제약에 입사했으며, 인허가팀장, 개발팀장, 임상팀장 등 주요 부서를 두루 거친 후 5년 동안 컨슈머헬스케어(CH)본부장을 역임했다. CH 매출을 2014년 590억원 수준에서 2021년 1,200억원 수준까지 성장시키고 5년 연속 두 자리 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 개발·경영 능력을 인정받은 '정통 대웅맨'으로 알려져 있다.

진성곤 대웅바이오 대표이사
▲진성곤 대웅바이오 대표이사

진성곤 대웅바이오 대표는 경남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대웅제약 입사 후 영업소장, 마케팅실장, 사업부장 등을 역임하다 2015년 대웅바이오로 이동해 CNS영업본부를 지휘하며 2019년 시장점유율 1위, 매출 1천억원의 성과를 냈다. 영업·마케팅 전문가로 통하는 진 대표는 차별화가 어려운 제네릭 시장에서도 제품과 마케팅 차별화를 통해 성장을 이끌었다. 대표 품목인 글리아타민 외에 베아셉트, 아토르바스타틴 등 100억대 블록버스터 제품을 육성했고, 원료 사업의 기초를 탄탄히 구축해 미래 먹거리를 마련했다.

송광호 엠디웰 대표이사
▲송광호 엠디웰 대표이사

송광호 엠디웰 대표는 청주대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대웅제약 입사 후 신규 영업 사업부장, 엠디웰 부사장 등을 맡아왔다. 송 대표는 신규 사업 부문인 환자경관식 시장에서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해 왔으며, 신규사업 전략개발, 인프라 구축 등에 능력을 발휘해 왔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사명감과 열정을 가지고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들겠다”며 대웅제약을 ‘일하고 싶은 회사’ ‘일 잘하는 회사’로 거듭나도록 변화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대표는 “대웅제약은 단순히 좋은 회사를 넘어 직원들에게 일하기 좋은 회사가 될 것이며, 상품을 파는 데 그치지 않고 환자와 그 가족, 의약계 종사자 등 다양한 고객들에게 큰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재춘 ㈜대웅 대표이사 부회장 프로필]

 

■ 인적사항

 

이름: 윤재춘(尹在春) / 생년: 1959년생

 

■ 학력사항

 

2007.03 ~ 2009.02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2005.03 ~ 2007.02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영학과

 

1979.03 ~ 1984.02 계명전문대학 경영학

 

1975.03 ~ 1978.02 경남 야로고등학교

 

■ 경력사항

 

2021 ㈜대웅 대표이사 부회장

 

2018 대웅제약 대표이사 사장

 

2015 ㈜대웅 대표이사 사장

 

2015 한올바이오파마 대표이사 사장

 

2014 ㈜대웅 대표이사 부사장

 

2012 ㈜대웅 경영관리본부장(전무)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이사 사장 프로필]

 

■ 인적사항

 

이름: 이창재(李昌宰) / 생년: 1977년생

 

■ 학력사항

 

1995.03 ~ 1999.02 동아대학교 중문학과

 

1992.03 ~ 1995.02 부산고등학교

 

■ 경력사항

 

2021 대웅제약 대표이사

 

2020 대웅제약 마케팅 · 영업 총괄 부사장

 

2019 대웅제약 ETC 본부장

 

2018 대웅제약 HR/경영관리 본부장

 

2015 대웅제약 ETC 마케팅본부장

 

2012 대웅제약 영업소장

 

2008 대웅제약 마케팅팀 PM

 

2002 대웅제약 입사

 

[박성수 대웅제약 나보타 총괄 부사장 프로필]

 

■ 인적사항

 

이름: 박성수(朴聖秀) / 생년: 1976년생

 

■ 학력사항

 

1998.03 ~ 2000.02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원

 

1994.03 ~ 1998.02 서울대학교 제약학과

 

1991.03 ~ 1994.02 청주신흥고등학교

 

■ 경력사항

 

2021 대웅제약 나보타 총괄 부사장

 

2015 대웅제약 나보타사업본부장

 

2011 대웅제약 미국지사 법인장

 

2009 대웅제약 글로벌사업팀장

 

2008 대웅제약 약사팀장

 

2007 대웅제약 사업개발팀장

 

2006 대웅제약 개발기획팀장

 

1999 대웅제약 입사​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끊임없이 생성‧변주되는 디지털 사건이 저의 예술이죠.”
    “끊임없이 생성‧변주되는 디지털 사건이 저의 예술이죠.”

    일러스트레이터 시작해, 설치퍼포먼스 작업에 매진했고, 종국에는 디지털 아트의 세계에 들어온 괴짜 아티스트. 이현태(41) 작가는 실험정신이 강한 아티스트다. 일상적인 것을 엮었을 ...

  • 아마존부터 쇼피까지…클릭티브(Clicktive), 글로벌 쇼핑몰 시장 분석 리포트 발간
    아마존부터 쇼피까지…클릭티브(Clicktive), 글로벌 쇼핑몰 시장 분석 리포트 발간

    글로벌 쇼핑 시장이 궁금해?

  • 작품에 담긴 치유와 위로…‘어느 예술가의 블루스’
    작품에 담긴 치유와 위로…‘어느 예술가의 블루스’

    그녀의 수중 퍼포먼스 속에 담긴 삶과 예술

  • 도전과 성취 차곡차곡 쌓은 6년…“꿈도 사명감도 훌쩍 커졌어요”
    도전과 성취 차곡차곡 쌓은 6년…“꿈도 사명감도 훌쩍 커졌어요”

    우리 시대가 원하는 스타트업형 인재의 남다른 도전사

  • 수학문제은행 ‘매쓰플랫’, 현직 강사들 인터뷰로 경쟁력 증명
    수학문제은행 ‘매쓰플랫’, 현직 강사들 인터뷰로 경쟁력 증명

    현장이 증명한 수학학원의 필수 서비스

  • '지식 크리에이터가 뜬다’…퓨처스콜레, 교육 박람회 세미나 진행
    '지식 크리에이터가 뜬다’…퓨처스콜레, 교육 박람회 세미나 진행

    지식 비즈니스 플랫폼 ‘라이브클래스’의 운영사인 퓨쳐스콜레(대표 신철헌)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19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가했다고 4일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아시...

  • 동아수출공사-넥스트스튜디오스, 종합영상스튜디오 ‘넥스트 스튜디오 인천’ 개관
    동아수출공사-넥스트스튜디오스, 종합영상스튜디오 ‘넥스트 스튜디오 인천’ 개관

    제2의 오징어게임, 바로 여기서 만들어진다!

  • 이야기꾼을 꿈꾸는 그림쟁이의 미디어 아트 도전기
    이야기꾼을 꿈꾸는 그림쟁이의 미디어 아트 도전기

    다양한 상상력과 다채로운 질감으로 그려내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