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둘레, 이성간 호감에 영향 미친다?
허리둘레, 이성간 호감에 영향 미친다?
2022.04.29 16:56 by 김주현

SNS에 여성들이 레깅스를 입고 사진을 올릴 때 마치 ‘국룰’처럼 여겨지는 동작이 있다. 허리를 비틀어 엉덩이를 렌즈 방향으로 살짝 내미는 포즈다. 다소 밋밋한 몸매라도 이렇게 하면 허리는 좀 더 가늘게, 엉덩이는 풍만하게 부각시킬 수 있다.  

이같은 현상이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데는 인간의 미적 감각 추구와 함께 생물학적 의미가 내포돼 있다. 

영국 뉴캐슬대의 토비 박사팀이 국제 의학전문지 ‘랜싯’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남성이 시각적으로 가장 성적 매력을 느끼는 WHR(Waist-Hip Ratio)은 0.7이다.  

365mc올뉴강남본점 지방성형센터장 이근직 원장에 따르면 WHR은 여성의 허리둘레를 엉덩이둘레로 나눈 비율로, 엉덩이가 크고 허리가 잘록할수록 0.7에 가깝다. 상대적으로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높은 경우 엉덩이 주변에 지방이 축적되기 쉽고, 남성들은 WHR 0.7인 여성을 볼 때 임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를 본능적으로 받아들인다는 해석도 있다. 

이와 반대로, 뱃살이 두둑하고 골반이 좁을수록 WHR은 커진다. 안타깝게도 동양 여성은 허리가 날씬한 편이지만, 골반이 좁은 경우가 많아 0.7의 황금비율을 이루기 쉽지 않다. 허리 24인치에 엉덩이 34~36인치 정도가 되어야 0.7에 근접하고, 이 같은 신체사이즈를 밝힌 국내 연예인으로는 이하늬, 전효성 등이 있다. 

남성의 이상적인 WHR은 0.9~1이며, 가슴과 허리 비율인 CWR(Chest-Waist Ratio)이 1.33인 경우 많은 여성들이 호감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넓은 어깨에서 잘록한 허리, 골반으로 이어지는 역삼각형 몸매 역시 높은 남성호르몬 수치와 관련이 있다. 

이근직 원장은 여성들이 선망하는 ‘모래시계형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배는 납작하게, 엉덩이 둔근은 볼륨을 키우는 게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코어와 복근, 둔근을 고루 사용하는 운동으로는 ‘덩키킥’을 들 수 있다. 이는 매트만 있으면 어디서나 시행 가능하고 자극점을 찾기 쉬워 초보자도 따라하기 좋다. 우선 무릎과 양손을 바닥에 대고 엎드린 자세에서 다리를 한쪽씩 등과 수평이 되도록 들어 올린다. 발끝은 천장을 향하게 한 뒤 다리를 위로 밀어 올리면서 엉덩이를 쥐어짜며 자극을 느낀다. 이 운동은 스쿼트와 런지를 한 뒤 하면 효과가 배가 된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원장은 “근력운동 중에는 단백질을 하루에 체중 1kg당 1.5~1.8g을 곱한 양을 먹되, 3끼를 고루 분배해서 섭취하는 게 유리하다”며 “식사를 운동 전후 중 어느 타이밍에 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서는 목적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허리에 군살이 많아 체지방부터 감량하고 싶다면 공복에 운동한 후 식사하는 게 좋고, 엉덩이 근육을 키우는 게 목적이라면 적어도 운동 2시간 전에 식사할 것을 권장한다. 

이 원장은 “최근 골반라인을 교정하기 위해 시작 중인 허파고리는 복부나 허벅지, 팔뚝 등에서 지방을 채취해 둔부 외상부측을 채우는 것”이라면서 “라인을 살리기 위한 미적 감각과 더불어 생착률을 높이는 노하우가 요구되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집도의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나의 예술은 마음 치료제’…감정의 회복을 꿈꾸는 미디어 아티스트
    ‘나의 예술은 마음 치료제’…감정의 회복을 꿈꾸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의 본질은 선한 감정의 회복...착한 남자의 착한 예술을 보라.

  • 마케팅 에이전시 ‘위픽코퍼레이션’, 틱톡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
    마케팅 에이전시 ‘위픽코퍼레이션’, 틱톡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시도로 틱톡의 진입장벽 낮췄다!

  •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오감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상상력을 자유로운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는 아티스트. 이시우(30) 작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아티스트다. 색다른 풍경 속에 담긴 건 우리네 익숙한 감정...

  •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디지털 마케팅 비즈니스 사례 공유!

  •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스스로를 '불친절한 작가'라고 소개하는 예술가의 속내

  •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 우리가 이끈다

  •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권태를 벗어나기 위해 창조를 택한 예술가의 이야기

  •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인기 웹툰을 OTT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