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름, ‘근감소 개선 개별인정형 유산균 사균체 개발’ 연구과제 선정
베름, ‘근감소 개선 개별인정형 유산균 사균체 개발’ 연구과제 선정
2022.05.04 00:47 by 임한희
유산균사균체(포스트&파라바이오틱스)를 활용한 연구로 다양한 기술개발을 추진 중인 베름 R&D 연구소.
▲유산균사균체(포스트&파라바이오틱스)를 활용한 연구로 다양한 기술개발을 추진 중인 베름 R&D 연구소.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포스트바이오틱스 전문 기업 베름(대표 한권일)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전략을 통해 근감소 개선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적극 나선다.

3일 베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주관한 건강기능식품 개발 지원사업 1단계 과제기획 지원대상에 ‘근감소 개선을 위한 개별인정형 유산균 사균체 개발’ 과제로 베름이 최종 선정되면서 근감소 개선 개별인정을 획득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개발 지원사업’은 과제기획(PoC), 기술개발(R&D), 임상까지 전주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단계 2개월간 과제기획비 지원 △2단계 3년간 최대 6억원의 연구개발비 지원 △3단계는 2년간 최대 2억원의 임상을 지원하는 과제이다.

근감소증(Sarcopenia)은 골격근량의 감소로 근력과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질병으로, 과거 노화 또는 질병으로 인한 증상으로 여겨졌으나 2016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질병으로 인정을 받고 국내에서도 2021년 한국 표준질병사인분류(KCD)에서 질병 코드를 부여 받았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양, 근력, 근기능은 모두 감소한다. 근육의 양은 30세 이후 10년마다 3~8%의 비율로 근육량이 감소되며 이에 따라 60세 이상에서는 30%, 80세 이상부터는 50%의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근감소로 인해 신체장애를 동반할 위험도는 4배, 신체균형장애는 2~3배, 보행장애 및 낙상의 위험은 2배 증가한다. 당뇨 발생 가능성, 치매 위험도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따라서 근감소증의 예방 및 개선 작업을 통해 노년층에서 두드러지는 부상, 질병발생 및 삶의 질 저하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노년층의 근력 회복은 곧 사회적 경제활동 참여 제고 및 미래산업 발전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베름의 한권일 대표는 "초고령사회의 점점 증가하는 ‘근감소 시장’을 공략해 등산 및 운동보조용 기능성음료, 건강기능성식품 나아가 재활치료를 위한 근육케어제품, 노년기 건강보조식 및 질병환자 특수식 등 다양한 형태로 국내 근감소 개선 건기식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본 과제의 추진은 사전에 연세대학교 김택중 교수와의 근감소 개선에 대한 유산균 사균체(EF-2001) 연구결과를 통해 가능성이 확인되어 기획-추진되었다며, 앞으로 국내외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및 건강기능식품 등의 개발에서 전문가와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근감소 개선을 위한 개별인정형 유산균 사균체 개발’ 과제를 위해 협력한 베름 한권일 대표(우)와 연세대학교 생명과학기술학부 김택중 교수(좌).
▲‘근감소 개선을 위한 개별인정형 유산균 사균체 개발’ 과제를 위해 협력한 베름 한권일 대표(우)와 연세대학교 생명과학기술학부 김택중 교수(좌).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올 겨울 춥다던데, 내 차 타이어 언제 갈았더라”…‘차봇’으로 겨울철 차량관리 한번에
    “올 겨울 춥다던데, 내 차 타이어 언제 갈았더라”…‘차봇’으로 겨울철 차량관리 한번에

    앱 하나로 차량 정비, 애프터케어 등 23여개의 서비스를!

  • “상담원도 되고, 동료도 되는 AI”…투자사 ‘매쉬업엔젤스’ 매료시킨 AI 스타트업은?
    “상담원도 되고, 동료도 되는 AI”…투자사 ‘매쉬업엔젤스’ 매료시킨 AI 스타트업은?

    젠아, 하피챗...글로벌 시장 선도할 게임체인저 될까?

  • “가전제품 렌탈에도 혁신은 필요하니까”…‘렌트리’, 다성벤처스 등으로부터 26억원 투자 유치
    “가전제품 렌탈에도 혁신은 필요하니까”…‘렌트리’, 다성벤처스 등으로부터 26억원 투자 유치

    매월 15% 이상 성장, 누적 거래액 300억 원 달성한 렌탈 플랫폼

  • “전기차 붐은 온다”…충전인프라‧배터리 솔루션 봇물
    “전기차 붐은 온다”…충전인프라‧배터리 솔루션 봇물

    전기차는 거스를 수 없는 미래 모빌리티의 대세다. 표면적인 주인공은 세계의 유명 자동차 브랜드들이지만, 그 시대를 조속히 완성하기 위해 다양한 우군들도 필요하다. 최근 안전, 인프...

  • ‘언택트’ 넘어 ‘언맨드’…“매장에서 사람을 지워라!”
    ‘언택트’ 넘어 ‘언맨드’…“매장에서 사람을 지워라!”

    ‘키오스크’(kiosk‧무인 주문 기계) 전성시대다. 이는 매장 무인화가 이미 글로벌 메가 트렌드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무인화 서비스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 “11월은 달린다!”…블랙프라이데이 맞는 스타트업의 기세
    “11월은 달린다!”…블랙프라이데이 맞는 스타트업의 기세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주목해봐야 할 스타트업은?

  • “클래식 시장의 새 바람 통했다”…아트 스타트업 ‘원아트’, 성남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
    “클래식 시장의 새 바람 통했다”…아트 스타트업 ‘원아트’, 성남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

    올해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에 이은 두 번째 영예!

  • “더 빠르고 강하게”…모빌리티 앱 ‘차봇’ 업그레이드 단행
    “더 빠르고 강하게”…모빌리티 앱 ‘차봇’ 업그레이드 단행

    차봇 앱, 모빌리티 슈퍼앱으로 한 걸음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