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2022 대학생이 뽑은 일하고 싶은 금융기업은 카카오뱅크"
인크루트 "2022 대학생이 뽑은 일하고 싶은 금융기업은 카카오뱅크"
2022.07.05 13:32 by 유선이
사진=인크루트
사진=인크루트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는 ‘2022 대학생이 뽑은 일하고 싶은 금융기업’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올해 5월 20일부터 6월 19일까지 금융권 취업에 관심이 있는 전국 대학생 1,05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다. 조사대상 기업은 시중은행과 국책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증권사, 핀테크 기업 등 40곳이다. 설문참여자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금융기업 1곳을 고르게 하고 그 이유를 받았다.

대학생이 선정한 가장 일하고 싶은 금융기업 1위는 카카오뱅크(16.5%)였다. 카카오뱅크는 2020년 1위, 2021년 2위에서 올해 다시 한 번 1위에 올랐다.

카카오뱅크를 선택한 이들은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19.0%)를 이유로 가장 많이 골랐다. 지난 3월 언론을 통해 공개된 카카오뱅크의 임직원 평균 연봉은 1억 5,000만원대(스톡옵션 행사이익이 보수총액에 반영)로 업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졌고 이것이 기업 선택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기업의 사업가치와 성장가능성이 유망함(14.9%)을 이유로 꼽은 이들도 있었다.

작년 조사에서 1위였던 KB국민은행(12.2%)은 올해 한 계단 하락한 2위를 기록했다.

KB국민은행을 고른 이들은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38.8%)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영업시간을 9to6로 늘리는 혁신점포 운영과 영업점의 디지털 전환, ESG 경영 등 업계를 대표해 새로운 시도를 하는 최근 노력이 선택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어 △구성원으로서의 자부심(23.3%)과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14.7%)를 고른 이들도 있었다.

3위는 종합 금융 플랫폼인 토스(10.9%)였다. 핀테크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가 운영하는 토스를 꼽은 데는 △기업의 사업가치와 성장가능성이 유망함(19.1%)이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다.

4위를 차지한 금융사는 카카오페이(8.7%)였다. 카카오페이를 선택한 이들은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19.6%)를 가장 많이 꼽았다. 또 다른 이유로는 △본인의 성장, 개발 가능성(16.3%) △기업의 사업가치와 성장가능성이 유망함(16.3%)도 있었다.

다음 5위는 신한은행(7.7%)이다. 신한은행을 선택한 이들의 이유 중에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하는 기업 이미지(34.6%)가 가장 많았다. 시중은행 가운데 활발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는 신한은행은 현재 청년 구직자 취업연계와 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공익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6위는 작년 조사 대비 두 계단 오른 NH농협은행(6.0%)이, 7위는 한국투자증권(4.0%), 8위는 우리은행(3.8%), 9위와 10위는 각각 KB증권(3.5%)과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3.3%)이 차지했다.

인크루트 서미영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높은 취업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학생들은 연봉과 직업의 안정성만큼 미래 비전이 있는 기업에서 느낄 동기부여도 가치있게 생각했다. 경영실적은 물론 비전제시 능력이 뛰어난 기업일수록 대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을 것이다.”라고 조사 결과에 대한 의견을 말했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동기부여, 자기계발 등 사내 코칭 문화… 새로운 복지로 떠올라
    동기부여, 자기계발 등 사내 코칭 문화… 새로운 복지로 떠올라

    연차와 보너스가 최고의 복지라는 건 옛말!

  • 새로운 기술, 색다른 시도…개척자정신 추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새로운 기술, 색다른 시도…개척자정신 추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배우, 성우, 음악가... 이번엔 예술가다!

  • 독특한 터치로 심연을 파고드는 미디어 아티스트
    독특한 터치로 심연을 파고드는 미디어 아티스트

    화가, 팟캐스트, CEO인 재능러의 디지털 아트 도전기!

  • 3D 캐릭터 통해 꿈을 재조합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3D 캐릭터 통해 꿈을 재조합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몸은 하나, 꿈은 여럿…하지만 ‘디지털 트윈’이 등장한다면 어떨까?

  • 어느 영화감독의 예술 도전기…“디지털 아트는 무한히 열린 세계”
    어느 영화감독의 예술 도전기…“디지털 아트는 무한히 열린 세계”

    새로운 감각의 영화 작업으로 제2의 인생을 달려오던 한 영화감독이, 이제 막 제3의 인생에 나섰다. 영화감독에서 미디어 아티스트로 변신한 알렉세이 마르티뉴크 작가가 그 주인공이다....

  • 엔버드의 ‘Try EveryThing’, LINK SALAD 일간차트 TOP 100 1위 달성
    엔버드의 ‘Try EveryThing’, LINK SALAD 일간차트 TOP 100 1위 달성

    "다시 일어서는 힘은 누군가에게 큰 용기를 준다!"

  • “나의 예술은 시대에 대한 헌사”…어느 아티스트의 디지털 활용법
    “나의 예술은 시대에 대한 헌사”…어느 아티스트의 디지털 활용법

    전통의 가치를 지키며 미래로 나아가는 아티스트, 그의 선택은 디지털 캐릭터!

  • 사물에 숨겨진 1인치의 예술성을 탐구하는 아티스트
    사물에 숨겨진 1인치의 예술성을 탐구하는 아티스트

    이성과 감성의 균형으로 ‘애니메이션’과 ‘가상’을 엮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