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80주년 맞이 코리안드림 1천만캠페인 시민조직위원회 출범
광복 80주년 맞이 코리안드림 1천만캠페인 시민조직위원회 출범
2023.02.22 12:06 by 김대일

‘광복 80주년 맞이 코리안드림 1천만 캠페인’ 지역 조직위원회 결성대회가 2월 2일 부산에서 시작한 이후 호남, 충청, 영남권을 거쳐 서울대회를 마지막으로 진행됐다.

대한민국 헌정회, 대한민국 재향경우회,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한반도통일지도자총연합 등 전국 주요 6개 시민단체가 공동주최하는 ‘광복 80주년 맞이 코리안드림 1천만 캠페인’은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통일된 새로운 국가를 실현하자는 비전 '코리안드림'을 기치로 삼고 있다.

지역별로 결성된 시민캠페인 조직위원회는 2025년까지 천만명의 시민이 함께 참여해 반드시 통일을 이룬다는 목표로 ▲2024년 세계 시민과 함께하는 100만 시민 결집 ▲2025년 통일운동 플랫폼 완성 및 1000만 시민 결집의 로드맵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21일(화) 서울 63빌딩에서는 문현진 글로벌피스재단 세계의장, 서인택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공동상임대표, 김용인 대한민국 재향경우회 중앙회장, 백승주 전 국방부 차관, 김영준 UPI통신 부회장, 장만순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위원장,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최정훈 남북통일당 대표, 심정연 샤룽칸그룹 회장, 박강수 서비스포피스 이사장 등 630명의 각계 지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3 통일실천지도자대회’가 열려 전국적인 캠페인이 본격 출범했다.

이날 기조연설에 나선 문현진 글로벌피스재단 창설자 겸 세계의장은 “우리는 세계에 기여하는 국가 실현이라는 홍익인간에 뿌리를 둔 선민의 꿈을 갖고 있었다. 3.1운동은 한반도만 뒤흔든 사건이 아니라 전 세계를 뒤흔든 사건이다. 1백년 전 선대들이 한 것과 같이 홍익인간 정신에 기반한 새로운 국가를 세운다는 코리안드림을 꾸며 다시 일어나야 한다”며, “모두가 하나되어 동북아 지역과 전 세계에 코리안드림을 전파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캠페인의 핵심이다. 징기스칸은 한 사람의 꿈은 꿈에 불과하지만 모두가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고 말했다. 인류 역사를 볼 때 큰 벽혁은 몇몇 지도자들에 의해 일어난 것이 아니다. 어느 누구도 믿지 못했던 변혁은 시민들의 풀뿌리 운동에 의해 일어났다. 바로 지금이 한국의 청년들이 코리안드림의 주인이 되어야 하는 시기”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내년에는 1백만 시민이 참가하는 캠페인을 위해서 정진하겠다. 내가 주인이 되는 의미의 ‘아주!’를 실천하자”고 말했다.

문현진 글로벌피스재단 세계의장은 2011년 홍익인간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통일된 세로운 국가를 실현한다는 비전 '코리안드림'을 주창하고 2012년 민주도 최대 통일연대단체인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창설을 후견하고 시민주도의 통일문화운동과 정책적 반영을 위한 국제포럼을 주도하는 등 남북은 물론 세계 시민들의 조직된 힘과 한미동맹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강화하고 한반도 관련해서 통일이 정책적 최우선이 되도록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캠페인에 참여하는 다양한 시민단체 지도자 및 관련 인사들이 참여해 통일에 대한 염원에 힘을 보탰다.

서인택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공동상임의장은 환영사에서 "'코리안드림'이라는 거대한 태풍이 2월 한달 동안 상륙했다. 코리안드림은 우리 민족이 부여받은 섭리적 운명을 깨우치고 있다. 우리는 통일을 통해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새로운 문명권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제 이 태풍이 평양으로 들어가 북한의 변화를 이끌고 2025년 세계를 움직여 남북통일의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며 1천 만 캠페인의 성공을 함께 이루자고 신념을 피력했다.

김용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 중앙회장은 인사말에서 "4년 전 통일천사의 공동상임의장을 맡고 문현진 의장의 저서 '코리안드림'에서 주인정신을 깨닫고 조직강화특위원장으로 활동했다"며 '코리안드림'을 통한 통일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백승주 전 국방부차관은 축사에서 "남북갈등으로 비관적 분위기가 팽배해 있는데 우리의 힘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 역사속에서 통일된 국가를 이루고 유지하는 데는 도전이 있었다. 의지가 있다면 통일을 실현할 수 있다. 이 캠페인은 5천만 국민과 3천만 북한 주민 그리고 70억 인류가 함께 하는 위대한 캠페인이다. 2025년 1천 만 시민이 분단 철책을 걷어내는 것을 보자"라며 축사했다.

이어서 지난 2월 2일 부산대회부터 주요 지역에서 진행된 캠페인 참여 지도자들의 소감 발표가 이어졌다.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는 "전쟁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북한에는 전쟁보다 참혹한 일들이 일어났다. 많은 사람이 죽어 나가는 것을 보았고 그것은 지옥이었다. 벌써 남한에 온 지 30년이 됐다. 고향에 있는 부모와 형제들이 아직도 노예적 삶을 살고 있으나 언론에 보도도 되지 않고 있다. 이제야 통일의 때가 오고 있다. 통일에 대해서 목숨을 걸겠다"며 통일을 실현하는데 앞장서서 나가겠다는 결의와 각오를 피력했다.

장만순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위원장은 "통일운동을 하고 있는 이산가족 2세이다. 현재 1세대부터 4세대까지 880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산 1세대들은 80세~100세까지 초고령으로 고향도 못가본 분들이 많다. 의지만 갖고 통일은 실현하기 어렵다. 실천을 해야 한다. 문의장이 이끄는 통일운동에 참여하는 이유는 의지와 실천을 넘어 국내외를 넘어 주도해 가는 문의장님의 열정 때문이다. 열정은 국가의 자산"이라며 소감을 발표했다.

60여만 중국동포들을 대표하는 심정연 샤룽칸그룹 회장은 "나는 독립운동가 후손이며 가족은 남한 북한 그리고 일본으로 뿔뿔이 흩어졌다. 아직까지도 생각만 해도 가슴이 아프다. 한국에 체류하면서 한국에서 20년동안 다문화 가정 등 힘든 사람들을 도우며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한반도 통일의 꿈이 현실로 이어지길 소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정훈 남북통일당 대표는 "2006년 납치된 대한민국 국민들을 데리고 와서 정착하게 되었다. 북한에서 배운 것은 '적화통일'이었다. 통일은 지도자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문의장님 말씀처럼 통일은 우리가, 시민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1천 만명이 함께 하는 그 순간이 통일의 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광복 80주년 맞이 코리안드림 1천만 캠페인’은 작년 8월 15일, 고양 킨텍스에서 2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출범하였으며, 광복 80주년이 되는 2025년 한반도 평화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로 민주도의 통일운동을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는 주요 시민단체들은 분단 4세대가 지나게 되면 분단 현실에 대한 세대간의 관점이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우리 세대에서 통일을 이루겠다는 각오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조직위는 ‘통일’을 외치는 제2의 3.1운동으로 우리 민족의 건국이상인 홍익인간 정신에 입각한 ‘코리안드림’을 통일 한반도의 비전으로 세우고 8천만 남북 시민이 주도하고 세계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주도 통일운동으로 키워 나갈 예정이다.

필자소개
김대일

긍정의 에너지로 경제 및 생활 전반을 공유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