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mc "연령대별 다이어트 필요한 순간은?"
365mc "연령대별 다이어트 필요한 순간은?"
2023.04.11 17:53 by 김주현

국내 비만인구가 지속적으로 상승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이 최근 10년간 19세 이상 성인 남녀, 소아·청소년 등의 비만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성인 여성의 비만 유병률은 살짝 감소했지만 성인 남성은 같은 기간 35.1%에서 46.3%로 크게 늘었다. 중·고등학생 비만율은 남녀 모두 2배 이상 늘었다.

비만은 현대인에게 흔한 문제가 됐지만 대부분은 비만을 ‘질환’이라기보다는 ‘미용’의 문제로 인식한다. 하지만 체중증가는 부지불식 간에 몸의 적신호가 될 수 있다. 당장 생명의 위협이 되기 보다는 일상 속에서 묘하게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증상들로 발현된다. 다행인 것은 비만만 해소돼도 불가피한 건강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 글로벌365mc 대전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의 도움말로 연령대별 건강을 위한 체중관리가 필요한 순간을 짚어봤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린이_‘성조숙증 의심될 때’

아이들에게 비만은 외모의 문제보다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표적인 질환이 ‘성조숙증’이다. 실제로 비만 아동이 늘어나며 성조숙증 진단을 받는 어린이도 늘고 있는 추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성조숙증 진단을 받은 소아청소년은 2016년에 8만6천352명에서 2020년 13만6천334명으로 58%나 급증했다.

이선호 대표병원장에 따르면 성조숙증은 아직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비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체지방이 과도할수록 성호르몬 분비가 자극되며 2차성징이 빨라지기 때문”이라며 “이럴 경우 골성숙이 촉진되고 성장판이 일찍 닫혀 키 성장 면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체로 또래 아이들보다 체중이 20% 이상 더 나가면 관리가 필요하다”며 “체지방을 줄이면 호르몬 분비량도 줄어들어 성조숙증 관리 및 극복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비만 아동의 경우 주 3회 이상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신체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칼로리 제한은 성장에 방해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어 현재의 체중을 더 늘리지 않고 유지하는 쪽으로 고단백과 양질의 탄수화물 식단을 통해 관리한다.

비만뿐 아니라 학업 등으로 불규칙하거나 늦은 수면 습관도 주의해야 한다. 이 대표병원장은 “불규칙한 수면패턴은 멜라토닌 분비를 감소시켜 성장 저해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밤 11시에는 깊은 수면을 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청소년기 남자_ ‘여유증 고민될 때’

요즘 청소년들은 대개 신체활동량이 많지 않고 그에 반해 고칼로리 간식 섭취량은 많은 편이다. 이 같은 생활습관이 축적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외모가 변하기 십상이며 대표적으로 남자아이들의 ‘여유증’을 들 수 있다.

여유증 역시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비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과 무관하게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살집이 있는 체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지방세포가 과다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늘어나는데 이는 남자아이의 여유증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여유증을 개선하기 위해 지방흡입, 유선 절제 등을 고려하는 젊은 남성이 증가세를보이고 있다.

이선호 대표병원장에 따르면 “체중관리에 나서도 가슴 지방은 빠지지 않아 고민하는 남자 청소년들이 고등학교 졸업 즈음 또는 군 입대를 앞두고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지방흡입을 고려하는 예가 늘고 있다”며 “평소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정제된 탄수화물 간식이나 액상과당을 줄이고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할 때 여유증 등의 질환에 노출될 우려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청년기_‘임신을 결심할 때’

저출산으로 인한 사회적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변에서 젊은 나이에 난임으로 고생하는 부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난임을 유발하는 요인은 수없이 많지만 최근 가장 주목받는 요소가 ‘비만’이다. 체내에 과도한 지방세포가 축적되면 성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임신 가능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연구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과도한 체지방 자체는 난자 생성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여성 비만환자의 경우 월경불순, 무월경 등에 노출되어 임신 확률이 떨어지게 되고 남성 비만은 정자의 양과 질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남성의 BMI가 높을수록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고 체중이 정상 기준보다 10kg 증가할 때마다 난임 가능성이 10%씩 증가한다는 연구도 있다.

별도의 문제 없이 비만으로 인해 임신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몸 관리와 함께 가임력이 회복될 수 있다.

이 대표병원장은 “건강한 임신·출산을 위해 체중관리를 권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난임이 아니더라도 임신 전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임신할 경우 아이와 산모의 건강에도 긍정적”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부부가 함께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고 하루에 한 시간씩 유산소운동 등을 병행한다면 관리 효과는 배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년층_‘무릎이 아프기 시작할 때’

장년에 접어들면 신체 여기저기서 통증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매일 쓰는 ‘무릎’에도 노화의 신호가 찾아오는데 무릎관절염의 기미가 보이기 시작하거나 걱정된다면 체중관리부터 나서는 게 유리하다.

이선호 대표병원장은 “체중이 1kg 늘어날 때마다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은 2~7kg까지 늘어나기 마련”이라며 “무릎의 고통을 줄이려면 되도록 몸을 가볍게 유지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과거에는 장년층이 무슨 다이어트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시니어 층에서도 ‘헬시에이징’을 목표로 건강관리를 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장년층은 젊은 시절처럼 무작정 칼로리를 줄이거나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은 금물이다. 정제된 탄수화물 및 양념이 진한 국물 섭취를 줄이고 끼니마다 손바닥 만한 크기의 단백질 반찬을 더해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퇴행성 무릎관절염 등의 노화는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약해진 무릎을 보완하기 위해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대표병원장은 “젊은 시절에는 튼튼한 허벅지 굵기로 고민했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줄어 다리가 가늘어지는데 이를 예방해야 통증으로부터 보다 자유로울 수 있다”며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계단 오르기·전신운동 등으로 근력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운동계획을 세우되 계단을 내려오는 운동이나 과도하게 무게를 높인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