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오픈
롯데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오픈
2023.09.13 17:32 by 김주현

롯데마트 서울역점이 오는 14일, 롯데마트의 미래형 매장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으로 새롭게 문을 연다. 롯데마트의 플레그십 브랜드인 ‘제타플렉스’는 10의 21제곱을 표현하는 제타(ZETTA)와 결합된 공간을 뜻하는 플렉스(PLEX)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많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지난 2021년 12월에 오픈한 제타플렉스 잠실의 성공을 기반으로 두번째로 선보이는 제타플렉스 매장이다. 제타플렉스 잠실점은 ‘여기에 없으면 어디에도 없다’라는 콘셉트로 일반 매장과 비교해 30% 이상 많은 품목수, 계절감이 풍부한 신선 매장,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군별 전문 매장으로 구성, 서울의 강남 상권을 대표하는 롯데마트의 미래형 매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서울의 관문이자 중심지에 위치한 롯데마트 서울역점을 유통 노하우와 전문성을 집약한 미래형 매장 제타플렉스로 새롭게 선보임으로써 강북 상권의 랜드마크가 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역점은 입지의 특성으로 인해 롯데마트 매장 중 외국인 방문객이 가장 많은 곳으로, 외국인 매출 비중이 올해 누계 기준 약 30%, 펜데믹 이전에는 50% 수준에 달했던 매장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의 대규모 리뉴얼을 진행하며, 롯데마트가 국내 고객뿐만 아니라 외국인 고객에게도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한국의 대표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가치를 집결시켰다.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강점인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의 전환과 더불어 ‘와인’, ‘펫’, ‘완구’ 등의 전문 매장을 필두로 한 체험형 콘텐츠의 강화, 그리고 고객 맞춤형의 공간 및 상품 재구성을 주제로 리뉴얼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매장의 2층은 그로서리 중심의 원스톱 마트 쇼핑 공간으로, 3층은 보틀벙커, 토이저러스 등 콘텐츠 전문 매장과 테넌트로 구성, 매장의 층별 컨셉트를 명확히 구분해 리뉴얼 이전과 비교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롯데마트
사진=롯데마트

 

◆고객의 첫번째 그로서리 목적지!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전환!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고객의 첫번째 그로서리 쇼핑 목적지를 목표로,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먼저, 매장 2층 면적의 85%를 그로서리 매장으로 구성, 리뉴얼 이전과 비교해 그로서리 매장의 규모를 25% 가량 늘렸다. 기존 3748㎡(1134평)이었던 그로서리 매장을 1078㎡(326평)을 늘려 4826㎡(1460평)로 확대한 것으로, 식품과 비식품 매장의 규모를 7대 3으로 구성한 롯데마트의 일반 매장과 비교해 많은 공간을 그로서리 매장에 할애했다.

늘어난 그로서리 매장은 일반 대형마트보다 30% 가량 많은 품목을 취급하며, 신선함을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는 신선 매장, 완벽한 미식을 추구한 즉석 조리 매장, 각 고객 유형별 맞춤 큐레이션을 제안하는 가공 매장으로 꾸렸다.

신선 매장은 전국대비 높은 소득 수준의 중구, 용산구 상권을 고려해 프리미엄과 친환경 상품의 구색을 확대했다. 먼저 농산 매장은 친환경 과일과 채소로 구성된 ‘리얼스존(RE:EARTH)’이 특징이다. 저탄소, 유기농, 무농약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과일과 채소 20여 품목으로 구성된 공간으로, 롯데마트 ESG 브랜드 ‘리얼스’를 활용해 친환경 이미지를 더 했다. 또한 당일 생산한 인근 지역 농산물을 취급하는 ‘로컬푸드존’은 농산 매장의 신선함을 더욱 배가 시킨다.

축산 매장은 습식 숙성 전용 쇼케이스를 설치, 매장에서 직접 습식 저온 숙성을 거쳐 풍미를 높인 숙성 한우를 판매하고, 순혈 와규 상위 0.5%의 ‘풀 플러드 와규’ 품종까지 취급해 프리미엄 육류의 선택지를 늘렸다. 수산 매장은 ‘라이브 씨푸드’ 존을 새롭게 운영해 1년 내내 살아있는 전복과 크랩류(랍스터, 킹크랩, 대게)를 만나볼 수 있으며, ‘ASC’와 ‘MSC’’인증을 받은 지속 가능한 친환경 수산물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델리 매장에서는 10월초 롯데마트의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 ‘풍미소’를 오픈해, 롯데마트에서만 맛볼 수 있는 시그니처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바게뜨의 본고장 프랑스산 밀가루와 전통의 2중 발효법으로 완성한 '전통 프렌치 바게트', 1등급 순우유 30%가 들어가 물 한방울 넣지 않은 '순우유 식빵' 등 기존 대형마트에서 찾아보기 힘든 40여종의 베이커리 상품을 판매한다.

이와 더불어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일반 고객 외에도 외국인 고객과 주변 상가와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고객의 매장 방문 빈도가 높은 특성을 고려해, 고객 유형별 맞춤 특화존을 새롭게 마련했다. 즉석 조리 매장의 ‘요리하다 도시락 특화존’과 가공 식품 매장의 ‘외국인 고객 특화존’이 대표적이다.

도시락 특화존은 오피스 고객과 철도 이용 고객을 위한 맞춤형 공간이다. 이 곳에서는 간단한 김밥 도시락부터 극 가성비 도시락, 프리미엄 정찬 도시락, 차별화 일식 도시락까지 약 70 여종의 도시락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이는 롯데마트의 일반 매장과 비교해 60% 이상 많은 도시락 품목을 운영하는 것으로, 서울역점에만 출시한 단독 상품 중 고객 반응이 우수한 제품들은 전 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Must-Haves of Korea : K-Food’라는 20M 길이의 외국인 고객 특화존도 운영한다. 외국인 고객의 구매 빈도가 높은 과자, 커피, 견과 등 식품 상품군 내 인기 상품들만 모아 구성, 매장 곳곳을 찾지 않더라도 인기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편의성으로 인해 외국인 고객의 호응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는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극대화 하고자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 고객의 동선부터 집기의 높이까지 최적화 된 쇼핑 공간을 구현했다. 리뉴얼 이전에는 국내 고객과 외국인 고객이 찾는 신선, 가공 상품군의 매장이 계산대 주변에 밀집되어, 그 주변의 혼잡도가 매우 높았다. 이에 이번 리뉴얼을 진행하며 고객 유형별 선호 카테고리를 분석해, 서로의 이동 동선이 최대한 겹치지 않게 전면 재배치했다. 또한 2m가 넘는 진열대는 쇼핑의 편의성과 가시성을 저해하는 요소라는 판단하에, 고객 관점에서 진열대 높이를 2m 10cm에서 1m 80cm로 30cm를 낮췄다.

 

◆보틀벙커 4호점과 더불어 완구와 펫, H&B 전문점, 한국문화상품관까지 전문화 컨텐츠 집결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고객들의 세분화된 취향과 니즈를 만족시키고자 다양한 상품군의 전문 매장을 선보인다. 우선 매장의 3층에는 ‘보틀벙커’ 4호점을 오픈, ‘나만의 와인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메가 와인 큐레이션 샵’을 콘셉트로 와인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매장 초입에 큐레이션존을 배치해 와인 입문자를 위한 공간으로 구성하고 매장 안쪽으로 갈수록 와인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의 깊이를 더한 상품과 콘텐츠로 꾸렸다. 큐레이션존은 ‘시즈널’, ‘푸드페어링’, ‘모먼트’의 3가지 테마의 큐레이션을 유지하되, 4000여 종이 넘는 와인 중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한 문답을 통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찾는 ‘와인 네비게이션’이라는 테마를 추가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와인앤플레이’라는 음악과 와인의 페어링 추천 콘텐츠를 추가, 태블릿 PC로 음악을 듣고 추천 와인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이전과는 차별화 요소를 더했다.

더불어 ‘대한민국 No.1 캐릭터 스토어’를 지향하는 완구 전문매장 ‘토이저러스’와 펫펨족을 위한 펫 전문 매장 ‘콜리올리’를 선보인다. 토이저러스 서울역점은 단순 완구 매장을 넘어서 캐릭터 전문샵으로 구성, 산리오마켓, 포켓몬존, 캐치티니핑 스토어와 더불어 대형마트 최대 닌텐도 전문매장을 오픈해 팬심을 자극하는 캐릭터 콘텐츠 전문 공간으로 거듭난다. ‘콜리올리’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멍와인’과 ‘멍맥주’를 비롯해, 펫보험 상품과 펫 전용 가전 등 펫펨족과 공감대를 형성할 다양한 차별화 상품으로 구성했다.

H&B 전문매장 ‘롭스플러스’는 매장 2층에 자리잡았다. 안티에이징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비중을 높은 기존의 롭스플러스의 콘셉트는 유지하면서, 외국인 고객이 많은 서울역점의 특성에 맞춰 K뷰티 상품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외국인 고객들의 인기 브랜드인 ‘조선미녀’, ‘VT’, ‘마녀공장’ 등의 브랜드를 신규 도입하고, 마스크팩, 클렌징, 치아 미백 상품의 비중을 늘려 K뷰티 원스톱 쇼핑 공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이 외에도 대형마트 최초로 한국의 미를 알리는 한국문화상품관 ‘BOMUL(보물)’을 운영한다. 30평 규모의 이 매장은 갤러리를 콘셉트로 매장을 꾸미고 한국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상품으로 구성해, 고궁이나 박물관을 가지 않더라도 한국의 전통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한국문화상품관 운영을 통해 제타플렉스 서울역점만의 독자성을 높이고 전통문화 예술가들의 홍보와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제타플렉스 2호점 서울역점은 대한민국의 관문인 서울역에 위치한 만큼 국내외 고객 모두에게 롯데마트가 추구하는 미래형 매장을 보여주는 중요한 공간”이라며, “회사의 역량을 집약한 만큼 국내외 고객의 모두에게 최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해 서울 강북권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