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설립 프로세스 및 구비서류 완전 정복
연구소 설립 프로세스 및 구비서류 완전 정복
2018.05.21 11:57 by 고명환

 

기업부설연구소(연구개발전담부서) 설립 요건이 충족되었다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www.rnd.or.kr)에 접속하여 온라인 신고를 준비하자. 연구소 인증은 온라인으로 ONE-STOP 설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인증에 비해서 처리속도가 빠른 편이다. 온라인 신고 후 7일 이내에 인증을 취득할 수 있다.

연구소 설립 과정에서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의 설립 프로세스 및 구비서류를 참고하자.

 

1. 선 설립 후 신고

기업에 연구소를 먼저 설립한 다음 온라인 신고를 진행해야 한다. 즉, 온라인 신고 전 인적요건, 물적요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설립에 필요한 구비서류가 모두 갖춰져야 한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회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신규 설립 안내를 클릭하여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된다. 사전에 입력해야 할 정보를 미리 체크해 두고, 구비서류도 폴더별로 정리가 되어 있다면 대략 15분 내로 설립 신고를 마무리할 수 있다.

www.rnd.or.kr 메인화면
연구소 설립 프로세스

 

2. 구비서류 안내

연구소 구비서류

위의 12가지 구비서류를 미리 준비한다면 기업부설연구소(연구개발전담부서)를 설립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 모든 파일은 JPG 파일로만 첨부되기 때문에 미리 파일 변환을 해두도록 하자.

1) 현판

기업부설연구소(연구개발전담부서) 설립 시 연구소임을 확인할 수 있는 현판이 필요하다. 독립공간이면 출입문에 부착을 하고, 파티션으로 구분되어 있다면 적당한 위치에 부착해야 한다.

현판의 크기와 디자인 형태는 정해진 바 없지만, 기업부설연구소(연구개발전담부서)라는 문구와 회사 상호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연구소 현판 샘플

2) 사업자등록증

회사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한다.

3) 공장등록증

공장등록증은 필수 구비서류는 아니다. 그러나 연구소 인증을 담당하는 직원에 따라 제조업임을 확인하거나 연구소가 위치한 공간이 자가인지 임대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첨부를 요구한다. 자가 사업장이지만 공장등록증이 없다면 건축물대장을 첨부하고, 임대사업장이면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한다.

서류가 준비되면 스캔이나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 JPG로 파일을 변환해두자.

4) 연구원 이력서

연구원의 이력서도 필수 구비서류는 아니다. 그러나 담당자에 따라 경력증명서 상의 근무기간, 근무내용을 대조를 위해 첨부할 수도 있다. 증명사진이 부착된 일반 이력서를 준비하여 온라인 신고 시 첨부한다.

5) 연구원 졸업증명서 or 자격증

연구원 자격을 확인하기 위해서 졸업증명서 or 자격증이 필수로 첨부되어야 한다.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각 대학 홈페이지나 자격증 관리 기관에서 출력할 수 있다.

6) 중소기업기준검토표 or 일반과세자부가가치세확정 신고서

연구소 설립 가능 업종과 규모를 검토하기 위해서 필수로 첨부되어야 한다. 법인은 중소기업기준검토표, 개인사업자는 일반과세자부가가치세확정 신고서를 첨부하자.

담당 회계사무실에 요청해서 명판 날일 후 FAX나 메일로 받으면 된다.

단, 벤처기업은 벤처기업 인증서를 첨부한다.

7) 4대 보험가입자 명부

4대 보험 가입이 되어 있어야 연구원으로 등록 가능하다. 4대 보험가입자 명부는 4대보험정보연계센터(www.4insure.or.kr)에 접속해서 출력한다.

8) 경력증명서

마이스터고 졸업자나 전문대학을 졸업한 직원을 연구원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연구개발 경력이 필요하다. 과거에 근무한 회사에서 경력증명서를 요구하거나 자사에서 현재 연구개발 업무를 하고 있다면 연구개발 경력을 입증할 수 있는 증명서를 받아야 한다.

또한, 경력증명서에 명시된 근무 기간과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일치되어야 경력이 인정된다. 타사 경력증명서 첨부 시 기간이 일치함을 증명할 수 있는 국민연금가입증명서도 함께 첨부해야 한다.

9) 인사발령장

자사 직원을 연구소나 연구부서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인사발령장이 첨부되어야 한다. 연구소 설립은 선 설립 후 신고라서 연구소 설립 날짜 이전에 인사발령이 이루어져야 한다.

10) 업무 조직도

회사의 조직도를 첨부할 때, 연구개발전담부서는 부서만 따로 표시하면 되고, 기업부설연구소는 연구소 조직도를 따로 만들어야 한다.

기업부설연구소 조직도 샘플

11) 연구 관련 시설명세서

연구소 내부에 비치가 되어 있는 연구기자재만 인정을 받을 수 있다. 품명, 모델명, 수량, 제작회사, 설치장소, 도입 일자, 사용구분을 작성하게 되어 있고, 엑셀 파일로 작성하면 한꺼번에 삽입이 가능하다.

12) 전체 LAY-OUT

연구소가 위치하게 되는 장소의 도면을 첨부해야 한다. 연구소 설립은 현장심사고 서류로만 판단하기 때문에 가급적 자세하게 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면적, 출입구, 책임연구원 등 도면만으로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

사무실 LAY-OUT 샘플
연구개발전담부서 LAY-OUT 샘플

 

3. 구비서류의 폴더 구분

연구소 설립 시 마지막 과정에서 첨부파일을 삽입한다. 미리 종류별로 폴더를 구분해 놓는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폴더정리 샘플

 

*원문 출처: 고명환 필자의 브런치 <스타트업CookBook 생존>

 

필자소개
고명환

스타트업 생존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