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구름’이 몰려온다, 클라우드 컴퓨팅
12월4주차
기회의 ‘구름’이 몰려온다, 클라우드 컴퓨팅
2018.12.24 13:19 by 이창희

IT시대의 첨단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 실체가 손에 잡히지 않는 구름(cloud)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의 컴퓨팅 자원을 자신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는 방식으로,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팅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진정한 빅데이터의 시대로 가는 길이 열리고 있습니다.

 

전자정부 클라우드 컨퍼런스

정치권에서도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움트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정부 차원에서의 움직임도 시작됐다.

행정안전부가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함께 전자정부 클라우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해당 정책과 관련한 추진 계획 및 이용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현재 산업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알아보고, 정부가 추진하는 내용에 대한 발표가 이뤄진다. 이와 함께 노재기 KT 팀장과 김준범 NBP 이사, 김동훈 NHN엔터테인먼트 이사가 참여해 전자정부 클라우드 발전을 위한 발제를 맡는다.

-일시: 20181227()10:30

-장소: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70 서울중앙우체국 10층 대회의실

 

클라우드 플랫폼 글로벌 테크 엣지

민간 영역에서는 정부 정책에 발맞춘 현장에서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클라우드 플랫폼의 글로벌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기술세미나를 연다.

IBM 클라우드 보쉬팀의 타오 장(Tao Zhang) 엔지니어가 쿠버네티스와 클라우드 파운드리의 결합을 주제로, IBM CFEE팀의 공 장(Gong Zhang) 엔지니어가 데브옵스의 기술 동향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맡는다.

발표 주제가 다소 생경할 수 있지만 찾아가서 들어볼 만한 강의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론을 넘어 실무적인 소스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일시: 20181228()09:30

-장소: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39 서울상공회의소 B2 중회의실A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고 편집증도 없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