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기반 생명공학 스타트업 ‘크립토스’, 퓨처플레이 등 61억 투자 유치
실리콘밸리 기반 생명공학 스타트업 ‘크립토스’, 퓨처플레이 등 61억 투자 유치
2019.11.01 13:05 by 이창희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단일 세포 유전체 분석 스타트업 ‘크립토스 바이오테크놀로지 (Kryptos Biotechnologies, 공동창업자 손준호·이진용)’가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1일 밝혔다.

크립토스 바이오테크놀로지는 이번 시리즈에서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퓨처플레이, 산은캐피탈 등으로부터 약 270만 달러의 투자금을 확보했다. 1차 투자자인 LG화학, 비에이파트너스 및 엔젤투자자를 포함한 누적 투자금액은 530만 달러(한화 약 61억원) 규모다.

크립토스는 2017년 창업한 생명공학 스타트업으로, 사이언스 매거진 선정 2018년 ‘올해의 혁신성과'(Breakthrough of the Year) 기술인 단일 세포 분석(Singe Cell Analysis)을 더욱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암 치료는 샘플 내 다수의 세포들로부터 유전체를 한꺼번에 추출해 암 관련 변이의 평균값을 구하고 이를 치료에 적용했다. 이 때문에 분석에서 제외된 미세 변이들이 살아남아 성장, 암이 재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그러나 단일세포분석은 생명체 기능의 최소 단위인 세포 별로 유전체를 분석해 질병의 정확한 분석과 치료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한다.

 

크립토스바이오테크놀로지 이진용 COO(左), 손준호 CEO.(사진: 퓨처플레이)
크립토스바이오테크놀로지 이진용 COO(左), 손준호 CEO.(사진: 퓨처플레이)

최근 단일세포 유전체 분석 장비가 출시되며 해당 산업 시장도 급성장 하는 추세다. 실제로 이 분야 선도기업인 10X지노믹스(10X Genomics)는 제품 출시 후 3년 만에 기업 가치 13억 달러에 달하는 유니콘 스타트업으로 성장하였으며, 지난 9월 상장 후 현재 기업가치가 약 50억 달러에 이른다. 크립토스는 단일세포 PCR 시스템을 개발해 10X지노믹스의 장비를 활용할 때보다 짧은 시간에 낮은 비용으로 특정한 염기서열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유전체 분석을 목표로 한다. 현재 크립토스는 창업 2년 만에 총 11개의 관련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이번 투자를 진행한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는 “암 진단 후 생존율 상승의 이유는 치료보다 조기발견의 영향이 높지만 현재의 조직단위 검사로는 한계가 있다“며 “크립토스가 개발하고 있는 기술을 통해 인류의 숙제인 암 조기치료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준호 크립토스 대표는 “현재 시스템 핵심 구성 요소 개발과 검증은 모두 마친 상황”이라며 “이번 프리 시리즈A 라운드 투자 유치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시스템을 완성하여 연구 및 의료 분야 상용화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고 편집증도 없습니다.




Startup 더보기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창업발전소’ 성과발표회 개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창업발전소’ 성과발표회 개최

    19개 창업팀 발굴, 매출 및 투자총액 46억원.

  • 서울에서 유니콘이 탄생한다면
    서울에서 유니콘이 탄생한다면

    서울의 관광 스타트업, 성공할 수 있을까.

  • 무역협회 날개 달고 해외 진출 꿈꾸는 열 두 스타트업
    무역협회 날개 달고 해외 진출 꿈꾸는 열 두 스타트업

    스타트업이 창업 초기부터 해외 시장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다면 어떨까.

  • 인생 이모작을 앞둔 퇴직자들에게, ‘중장년 맞춤형 기술창업교육’
    인생 이모작을 앞둔 퇴직자들에게, ‘중장년 맞춤형 기술창업교육’

    성공적인 인생 후반전 설계를 원하는 중장년이라면 꼭 참석하라.

  • 신한두드림스페이스, 인큐베이션 센터 입주 스타트업 모집
    신한두드림스페이스, 인큐베이션 센터 입주 스타트업 모집

    창업 3년 이내 만 20세부터 39세까지, 서울숲 인근 공간을 임대료 부담없이!

  • 한-프랑스, 스타트업 협력 재확인…스마트제조 교류도
    한-프랑스, 스타트업 협력 재확인…스마트제조 교류도

    손잡은 양국 벤처분야 장관들, 스타트업 교류의 장 확대키로.

  • 실리콘밸리 기반 생명공학 스타트업 ‘크립토스’, 퓨처플레이 등 61억 투자 유치
    실리콘밸리 기반 생명공학 스타트업 ‘크립토스’, 퓨처플레이 등 61억 투자 유치

    실리콘밸리의 생명공학 스타트업, 누적 투자 규모 530만 달러.

  • 경기도, 지원사업부터 투자·자문까지 한번에 ‘스타트업 플랫폼’ 출시
    경기도, 지원사업부터 투자·자문까지 한번에 ‘스타트업 플랫폼’ 출시

    지자체 최초로 창업정보 한곳에 모아 제공.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온라인 매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