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공무원연금공단, 추석맞이 배식봉사 전국 실시 外 5건
[단신] 공무원연금공단, 추석맞이 배식봉사 전국 실시 外 5건
2023.09.26 18:51 by 임한희
▲공무원연금공단이 추석맞이 배식봉사 전국 실시했다.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김동극)과 퇴직공무원으로 구성된 상록자원봉사단(이하‘봉사단’)은 추석 한가위를 맞이하여 지역 내 소외이웃을 위한 음식나눔 행사와 봉사단원이 소외계층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추석맞이 필요 물품을 전달하는 물품나눔 행사를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 동안 전국 9개 지부에서 동시에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공단과 봉사단은 매월 셋째 주 독거어르신, 장애인 등 소외이웃에게 따뜻한 한 끼 식사를 위한 식재료 지원 및 배식봉사 등 지역사회 음식 나눔활동을 올해 1월부터 매월 실시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서울(마들종합사회복지관) △경인(동탄아르딤복지관) △부산 (자성대노인복지관) △세종대전(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 △광주(하나노인복지관) △대구(영주시종합사회복지관) △강원(춘천남부노인복지관) △전북(정다움이 있는 곳, 밥집) △제주(제주특별자치도 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되었다.

공단 관계자는“금번 나눔활동을 통해 소외이웃들이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내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서울, 부산, 세종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9개 지부에서 다양한 사회기여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부산지부, 안전한 추석 명절을 위해 두 팔 걷어붙여
▲공무원연금공단 부산지부, 안전한 추석 명절을 위해 두 팔 걷어붙여

◎ 공무원연금공단 부산지부, 안전한 명절 캠페인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김동극, 이하 ‘공단’) 부산지부는 지난 25~26일 이틀에 걸쳐 은퇴공무원으로 구성된 상록봉사단과 함께 김해, 사천 지역에서 안전캠페인을 실시했다.

공단 부산지부에서는 10월 2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긴 추석명절 동안 안전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이 많이 모이는 김해 연지공원과 사천읍시장에서 휴대용 비상 망치, 화재 대피용 숨수건 등을 나눠주면서 안전 문화 확산에 힘썼다.

이날 캠페인에 참여한 한상봉 김해상록환경지킴이봉사단장은 “추석명절 들뜬 마음에 자칫 안전에 소홀해질 수 있는데 이번 안전캠페인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경각심을 가지면 좋겠다.”며 소감을 밝혔으며, 김치영 사천상록봉사단장은 “우리의 작은 행동이 행복하고 안전한 추석명절의 밑바탕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 부산지부는 어린이 안전체험관 운영, 안전한바퀴 등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안전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강원지부, 심폐소생술전문안전상록자원봉사단 발대식
▲공무원연금공단 강원지부, 심폐소생술전문안전상록자원봉사단 발대식

◎ 공무원연금공단 강원지부, 심폐소생술안전상록자원봉사단 발대

공무원연금공단 강원지부 (지부장 최상호)는 25일 ‘심폐소생술안전상록자원봉사단’(이하 ‘봉사단’)을 발족하였다고 전했다. 총 40명의 단원은 한림성심대학교 BLS센터에서 4회에 걸쳐 심폐소생술 전문교육을 수료하였다.

이번에 발족한 봉사단은 춘천소방서 협업으로 지역사회 행사 등에 주로 참가할 예정이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위급상황을 대비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에 대한 시범을 보이며 안전 전문봉사단으로 활동할 것이 기대된다.

발대식에 참가한 한 봉사단원은 “심폐소생술은 우리 가족뿐만 아니라 가까운 이웃을 살리고 지키는 일이다. 봉사단으로 발족이 되어 더욱 책임감이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공무원연금공단 강원지부에서는 상록자원봉사단과 함께 안전한 지역사회 구현을 위하여 학교주변의 등굣길 지도 및 지역사회 위험요소 신고 활동 및 안전캠페인 등도 실시하고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제주지부, 추석맞이 국립제주호국원 봉사활동
▲공무원연금공단 제주지부, 추석맞이 국립제주호국원 봉사활동

◎ 공무원연금공단 제주지부, 추석맞이 국립제주호국원 봉사활동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김동극) 제주지부는 오늘 오전 제주시 1100로에 위치한 국립제주호국원을 찾아 묘역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

상록자원봉사단원 및 제주지부 직원 등 11명은 제주호국원 현충관을 찾아 참배하고 곧 다가올 추석과 국군의 날을 위해 묘비 닦기 및 잡초제거 등 환경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활동에 참여한 봉사단원은 "호국영령들의 묘역을 매년 정기적으로 돌보면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되새기는 소중한 계기가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연금공단 제주지부는 국립제주호국원과 지난 해 10월 「1사 1묘역 가꾸기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으며, 퇴직공무원으로 꾸려진 상록자원봉사단과 함께 환경보호 외에도 교육봉사, 나눔 실천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기여활동을 계속해오고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경인지부, 소외계층에 추석맞이 명절 선물 나눔 실천
▲공무원연금공단 경인지부, 소외계층에 추석맞이 명절 선물 나눔 실천

◎ 공무원연금공단 경인지부, 소외게층에 명절선물 나눔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김동극) 경인지부는 추석을 맞이하여 자원봉사센터, 복지관 등 소외계층이 이용하는 7개 시설에 구급함 세트를 이번달 27일까지 순차적으로 전달한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상록자원봉사단과 함께 유관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며, 봉사단 활동 날짜에 맞춰 구급함·손톱깎이 세트 600개를 지원한다.

공무원연금공단 이승학 경인지부장은 “이번에 지원된 물품을 통해 안전하고 풍요로운 명절나기에 보탬이 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이라면 다양한 방면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물품전달 행사는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화성시 동탄노인복지관 △화성시 서부노인복지관 △수원시 자혜직업재활센터 △수원시 광교노인복지관 △성남시 자원봉사센터 △의정부시 장암종합사회복지관 순서로 진행된다.

공무원연금공단 세종대전지부, 추석맞이 취약계층을 위한 명절키트 나눔
▲공무원연금공단 세종대전지부, 추석맞이 취약계층을 위한 명절키트 나눔

◎ 공무원연금공단 세종대전지부, 쪽방촌 주거환경개선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김동극) 세종대전지부(‘이하 공단’)는 지난 23일 삼성동 쪽방촌에서 대전지역문제해결플랫폼 실행의제인 ‘쪽방촌 주거환경개선 사업 ’마지막 봉사활동을 펼쳤다.

세종대전연합상록봉사단 10여명은 무더위에도 이른 아침부터 도배, 장판 및 노후화된 전기시설 교체, 방역 등 봉사활동에 나섰다.

집수리를 받은 정씨는 “집안 곳곳에 곰팡이가 피고 비가 오는 날이면 차단기가 내려가 생활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겪었는데 봉사단에서 깔끔하게 집을 수리해주어 너무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참여한 단원들은 “수리된 집을 보고 밝게 웃는 수혜자의 얼굴을 보니 봉사활동의 힘듦보다 보람을 먼저 느낀다.”며 입을 모았다. 특히 전기시설 보수를 담당했던 성광재 단원은 “누전된 전선을 수리하지 못해 몇 년째 밤이면 깜깜한 마당을 손으로 더듬으며 다녔다는 말에 눈시울이 붉어졌다.”며 정성을 다해 집안 곳곳의 노화된 전선을 꼼꼼하게 수리해 주었다.

또한 박종국 단장은 앞으로도 “봉사단이 필요한 곳이면 지역사회 어디라도 달려가겠다”며 하루종일 힘들게 봉사활동을 펼쳤음에도 시종일관 웃음을 잃지 않았다. 집수리 후 봉사단의 작은 정성을 모아 정씨에게 카페트를 전달하기도 했다.

세종대전연합상록봉사단은 정씨의 집을 마지막으로 대전지역문제해결플랫폼 실행 의제인 ‘쪽방촌 주거환경개선사업(총 5채)’을 마무리했다. 김출곤 세종대전지부장은 “유례없는 폭염에도 한걸움에 달려와 주거환경개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상록봉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공단은 지난 7월 대전지역문제해결플랫폼과 업무협약을 맺고 실행 의제인 쪽방촌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참여했으며, 8월엔 ‘쪽방촌의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하는 마음을 담아 선풍기 180대도 후원했다.

한편, 공무원연금공단 세종대전지부는 열악한 환경의 쪽방촌 거주자에 관심을 갖고 2021년부터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이불나눔 활동도 펼치는 등 지역사회 현안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