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미펀은 차별화된 팬덤 플랫폼인 ‘덕후놀이터’를 오픈했다.
덕후놀이터는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메타버스를 팬덤 문화와 접목하여 K-POP 팬들이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팬덤관인데, 이는 기존에 없던 팬덤 콘텐츠를 활용한 모델이다.
㈜야미펀은 단골 매장 구독 쿠폰북 ‘구독노트’를 운영하며 입점 매장을 위한 메타버스 월드를 제작해 왔다. 실제와 유사한 매장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된 장소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매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했다.
덕후놀이터는 ㈜야미펀의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케이팝 팬들에게 더욱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야미펀은 메타버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상호작용 요소와 다양한 기능으로 가득한 메타버스 팬덤관을 구축했다. 덕후놀이터는 양방향 소통에 유리하며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를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또한 MZ 세대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케이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덕후놀이터에서 팬들은 자신의 최애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메타버스 안에서 팬클럽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언어로 해외 팬들과 채팅도 가능하다. 한국을 방문하기 어려운 해외 팬도 덕후놀이터에서 온라인 팬미팅, 콘서트 등을 즐길 수 있다. 이를 통해 팬들은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소통할 수 있으며, 기획사는 팬덤을 형성하여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
㈜야미펀의 관계자는 “덕후놀이터를 통해 팬들은 다른 팬들과 소통하며 재미를 느끼고, 기획사는 이를 활용하며 팬덤을 유지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덕후놀이터의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추구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