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2024년 편의점 키워드는 'H.I.G.H.E.R'"
CU "2024년 편의점 키워드는 'H.I.G.H.E.R'"
2023.12.18 13:16 by 유선이
사진=CU
사진=CU

 

CU는 다가오는 갑진년 용의 해를 맞아 편의점 산업의 2024년 전망 키워드를 ‘HIGHER’로 정했다고 18일 밝혔다.

CU가 2024년 편의점 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제시한 ‘HIGHER’는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처럼 비상하겠다는 뜻으로, CU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응하고 유통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2024 편의점 트렌드를 담은 HIGHER는 ▲Hyper-class(점포 경쟁력 강화) ▲Innovation (상품 및 마케팅 혁신) ▲Great experience(고객 경험 차별화) ▲Hybrid channel (온·오프라인 연계) ▲Export(해외 사업 확대) ▲Role expansion(공적 역할 강화)를 의미한다.

CU는 올해 기존점 매출 확대 및 신규점의 안정적인 출점을 통해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액 6조 1,076억원, 영업이익 1,919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작년 한해 동안 점포별 평균 매출액은 6억 2,179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79만원 증가했다.

내년 CU는 점포 경쟁력 강화(Hyper-class)를 위해 철저한 상권 분석에 기반해 우량점을 개발하고 점포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존점의 수익 향상을 위한 상생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IT 기술을 활용한 점포 운영 효율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CU는 대표이사 직속의 상시 혁신 조직인 BI(Business Innovation)팀을 신설하고 가맹점의 사업 경쟁력 제고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올해에도 CU는 사용자 행동 분석에 기반한 셀프 포스 2.0, 통합 검색엔진 도입 등 IT 인프라 고도화 작업을 지속하며 고객 및 가맹점주들의 점포 이용 편의성을 높여왔다.

또한, 신수요를 창출하는 차별화된 상품 및 마케팅(Innovation)을 통해 고객 타겟층을 확대하고 매출의 커리어하이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CU는 ‘연세우유 생크림빵 시리즈’,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 등의 차별화 상품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편의점 신상품 트렌드를 이끌어왔다. 즉석원두커피인 ‘get커피’ 가격 인하, 가성비 프로모션 ‘쓔퍼세일’ 확대, 초특가 PB ‘득템 시리즈’ 2,000만개 누적 판매 등 CU의 지속적인 상품 및 마케팅 혁신은 산업 간 경계마저 무너뜨리고 있다.

CU는 지난해 신설한 주류TFT를 올해 주류팀으로 승격시켜 하이볼, 위스키 등 트렌디한 상품군 중심의 차별화 주류 집중 전개와 함께 온·오프라인 양 채널에서 주류 서비스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엔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이 부활한 가운데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공간 전략이 중요해지면서, 편의점 역시 하나의 구매 채널을 넘어 특별한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Great experience)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CU는 올해 올림픽공원 및 에버랜드에 브랜드 세계관을 담은 고객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으며, 주류 특화 및 라면 특화 매장 역시 차별화된 콘셉트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브랜드 소통 채널로서 기능하고 있다.

CU는 기존 NCS(New Concept Store)팀을 리테일 테크(Retail Tech) 팀으로 개편해 드론 배송, 인공지능, 핀테크, IoT 등 최신 IT 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편의점 개발과 함께 다양한 특화 매장을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온·오프라인 채널의 강력한 결합(Hybrid channel)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오프라인으로 수익성을 연계한다.

CU는 작년 포켓CU 전면 리뉴얼 이후 금융,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와 진행한 협업과 주류 전용 예약 서비스인 CU bar 행사 확대 등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며 온라인 사업성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CU는 기존 마케팅팀을 브랜드마케팅팀으로 재편하고,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재미 요소를 강화한 온라인 콘텐츠들로 CU의 브랜드 마니아들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CU가 MZ세대들을 겨냥해 선보인 숏폼 형식의 웹드라마 ‘편의점 고인물’ 시리즈는 누적 3억 뷰의 큰 인기를 끌면서 CU 콘텐츠의 팬덤을 만들어냈다.

CU는 내년도 해외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Export) 편의점 산업의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U는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 진출 이후 올해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글로벌 점포 500점을 개점하며 K-편의점의 대표 브랜드로서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중앙아시아 국가인 카자흐스탄에 1호점을 개점하는 등 K-편의점의 확장을 모색한다.

이밖에도 CU는 고객들의 일상 속 가장 가까이 위치한 편의점의 특성에 기반해 공적 역할(Role expansion) 역시 적극 수행할 예정이다.

최근 기업의 ESG 활동이 중요성을 더해가는 가운데, CU는 업계 내 선제적으로 전국 점포에 빨대 필요 없이 마시는 뚜껑 컵얼음과 생분해성 친환경 봉투를 도입하며 편의점의 친환경 문화 확산에 앞장서왔다. 냉장고 문달기와 전력 감축 자동화 시스템 등의 시범 사업을 전개하며 에너지 절감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환경 보존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또한 아동 실종 및 학대 예방 신고 시스템 ‘아이CU’를 통해 지금까지 160여 명의 아동 등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으며, 행정안전부 등과 공조하는 긴급 구호 활동 역시 80회 이상 펼치며 공익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BGF리테일 민승배 대표이사는 “편의점이 국내 유통업계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정도로 위상이 높아진 만큼 내년에는 보다 강력한 차별화 전략으로 편의점의 역할을 더욱 확장하며 비상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CU는 대한민국 1등 편의점으로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대한민국 유통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