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의 끝 모를 성장, 레드오션은 없다
4월4주차
이커머스의 끝 모를 성장, 레드오션은 없다
2019.04.22 11:29 by 이창희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장성은 대단합니다. 이미 포화상태가 된 줄로만 알았건만, 여전히 새로운 아이디어가 튀어 나오고 자본과 인력이 모여들며 영역을 넓히고 있으니까요. 대다수 스타트업의 목표가 엑시트에 맞춰져 있는 오늘날, 어쩌면 유니콘의 탄생은 이 분야에서 이뤄질지 모른다는 기대를 조심스레 가져 봅니다.

 

지금도 누군가는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그 상품은 배송되고 있는 세상.
지금도 누군가는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그 상품은 배송되고 있는 세상.

이랜드리테일(대표 최종양)과 한화 드림플러스가 국내 유통 산업과 관련한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 이들은 최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존 인프라를 이용해 전도유망한 유통 산업 분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운영 전반을 지원하기로 했다.

선발분야는 위치기반기술, 빅데이터, SNS V 커머스, VR/AR, 고객 취향 수집 및 가공, 디지털 마케팅 등 리테일테크와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이 가능한 형태의 콘텐츠, 브랜드, 상품, 서비스 등 새로운 유통 콘텐츠다. 우수 스타트업을 공동으로 발굴 및 추천하고 마케팅 채널을 통한 홍보 기회를 부여한다. 선정된 일부 스타트업에게는 드림플러스 강남에 입주할 기회도 제공한다.

 

(사진: 트렌비)
(사진: 트렌비)

국내 명품 이커머스 서비스 트렌비(대표 박경훈)가 최근 2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들에 따르면 이번 투자에는 뮤렉스파트너스와 IMM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으며, 명품 온라인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트렌비의 기술력이 투자 결정의 배경으로 알려졌다.

트렌비는 지난 20172월 첫 서비스를 출시한 이래 급성장을 거듭해왔다. 전세계 명품 온라인샵 중 최저가를 찾아내는 검색 기능과 상품 자동관리 로봇을 내세워 국내 최다 상품 라인업 구축과 최저가 구현, 유럽 다이렉트 소싱 등을 갖췄다.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트렌비는 그간의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는 동시에 복잡하고 낙후된 유통 구조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 마켓컬리)
(사진: 마켓컬리)

모바일 프리미엄 마트를 전면에 내세운 마켓컬리(대표 김슬아)가 지난해 매출 15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2015년 첫 서비스 당시 연 매출 29억원에서 4년 만에 50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신선제품을 오전 7시 전까지 배송해주는 샛별배송서비스로 빠르게 안착한 마켓컬리는 지난해 배송 거리가 지구 78바퀴에 달하는 총 3134637km를 기록했다. 아울러 지난달 기준 누적 회원 수 200만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마켓컬리를 찾아 유니콘기업 육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도 했다. 이 회장은 차세대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산업은행의 역할을 설명했고, 김슬아 대표는 최근 업계 현황과 투자유치 과정 등에 대한 경험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고 편집증도 없습니다.


Startup 더보기
  • 코리아스타트업포럼, 김슬아·안성우·이승진 공동의장 체제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김슬아·안성우·이승진 공동의장 체제로

    "다양한 산업군에 포진한 회원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대변하기 위한 결정"

  • 머신비전 센서 개발 스타트업 ‘디딤센서’,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머신비전 센서 개발 스타트업 ‘디딤센서’,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물질 표면 상태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을 보유한 팀”

  • 퓨처플레이, 자율주행 로봇 개발 기업 ‘도구공간’ 시드 투자
    퓨처플레이, 자율주행 로봇 개발 기업 ‘도구공간’ 시드 투자

    실내외 제한 없는 자율주행 로봇.

  • 콜드체인 물류스타트업 '에스랩아시아', 프리시리즈A 20억 투자 유치
    콜드체인 물류스타트업 '에스랩아시아', 프리시리즈A 20억 투자 유치

    신선식품 배송 박스 ‘그리니박스’

  •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투자 기업 72% 후속투자 유치, 누적금액 4121억원.

  •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메쉬업엔젤스-성신여대창업지원단 업무협약 현장

  •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1500만원부터 최대 3000만원까지 자금 지원 및 전문가 멘토링.

  • 경기스타트업캠퍼스, 올해 70개 신규 입주사 모집
    경기스타트업캠퍼스, 올해 70개 신규 입주사 모집

    4월 중 결과 발표. 1인 月 25000원, 최대 2년간 입주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