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의 ‘상전벽해’대규모 도시정비사업 수혜 지역 어디
원도심의 ‘상전벽해’대규모 도시정비사업 수혜 지역 어디
2019.09.25 14:40 by 김미정

최근 대규모 도시개발 및 재정비사업을 통해 그야말로 상전벽해를 이루는 원도심 내 새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 갖춰진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누릴 수 있으며, 정비사업을 통해 주거환경까지 크게 개선돼 미래가치가 높게 점쳐지고 있다.

교통, 학군, 상권 등 기반시설이 갖춰진 원도심 일대는 부동산 시장에서 스테디셀러로 꼽힌다. 대중교통 확충 및 각종 생활편의시설 구축에 시간이 소요되는 신도시 및 택지지구와는 달리 입주 즉시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각지에서 원도심 내 노후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정비 사업까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새로운 주거중심지로 발돋움하는 추세다. 특히 도시개발사업지구나 재정비촉진지구와 같은 대규모 재정비 사업의 경우, 소규모 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지보다 용도지역 제한, 용적률 제한, 세대 수 제한 등이 완화돼 상대적으로 사업성이 높아 사업 진행도 빠르다.

이를 바탕으로 다소 저평가 받던 지역이더라도 대규모 재정비 사업을 통해 인기 지역으로 탈바꿈되는 경우도 많다. 대표적인 지역으론 청량리를 꼽을 수 있다. 과거 청량리는 서울의 대표적인 상업지역이라는 이미지가 강해 주거지로서는 저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후 청량리역 일대가 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돼, KTX 경강선 개통 등의 도시 개발 및 노후 단지 재개발 공급 계획 등이 이뤄지며 주거환경이 급속도로 개선됐다.

이후 청량리 지역의 인기는 청약 결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청량리재정비촉진지구에서 분양한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는 1,195세대 모집에 1만7,000여 명이 넘는 접수자가 몰리며 전 타입 1순위 마감했다. 이외에도 그보다 앞선 4월 분양한 ‘청량리역해링턴플레이스’와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역시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쳤다.

타 지역에서는 원도심 대규모 재정비 사업지 내 새 아파트가 높은 인기에 웃돈(프리미엄)까지 붙는 상황이다.

지난해 4월 공급된 ‘e편한세상 인창 어반포레’는 경기도 구리시의 인창동, 수택동, 교문동 일대 약 207만㎡ 규모를 재정비하는 사업인 인창•수택 재정비촉진지구에 들어서는 아파트다. 단지는 원도심에 위치함은 물론 도시정비사업에 따른 미래가치가 주목받으며평균 17 대 1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또한 지난 4월 전용면적 84㎡, 20층의 분양권이 6억2,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분양가 대비 9,400만원 이상 프리미엄이 붙은 금액이다.

지난해 10월에 분양한 경상북도 경산시의 경산•중산도시개발구역의 ‘힐스테이트 펜타힐즈’ 역시 지난 8월 전용면적 84㎡, 15층 매물이 분양가 대비 8,0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은 4억 7,950만원에 거래됐다.

이처럼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누릴 수 있고 향후 주거환경 개선까지 기대되는 원도심 내 대규모 정비사업 수혜를 받는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향후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원도심 내 신규 물량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림산업과 한화건설은 10월 중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동 179-39번지 (도마변8재정비촉진구역) 일원에 ‘도마 e편한세상 포레나’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4층, 20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1,881세대의 빅브랜드 대단지로 조성되며 이 중 1,441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약 9,600세대대규모 재개발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도마•변동 재정비촉진지구 내에 첫 사업으로 들어서는 단지는 11개 존치관리구역 약 13,000세대를 비롯해 총 22,000세대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하는 대전 원도심의 프리미엄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은 여주 교동지구 도시개발구역에서 ‘여주역 푸르지오클라테르’를 내달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8개 동, 전용면적 84㎡ 단일면적 총 551세대로 구성된다. 경강선 여주역세권 도시개발구역과 인접해 조성되는 도시개발구역으로 단지 인근으로 교동 1•2지구, 월송지구 등 다양한 도시개발사업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

두산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 271-4번지 일원, 능곡재정비촉진지구 능곡 1구역에 ‘대곡역 두산위브’를 이달 공급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3층, 7개 동으로 전용면적 34~84㎡, 총 691세대로 이루어지며 이 중 아파트 259세대와 오피스텔 48실이 일반에 분양된다. 경기도 고양시는 일산, 원당, 능곡 등 3개 재정비촉진지구에서 총 20개 구역의 재개발 사업이 추진돼 왔으며 단지가 들어서는 능곡 지구에는 능곡 1구역 외에도 총 5개 구역 9,500세대가 들어설 계획이다.

디에스종합건설은 ‘루원시티 대성베르힐 2차 더 센트로’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9층 규모로 아파트와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이 포함됐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84~170㎡의 1,059세대로 이뤄지며, 전용면적 24~36㎡의 오피스텔 120실도 함께 분양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루원시티 도시개발구역은 인천 서구 가정동 일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인천시 서구 가정동가정5거리 주변 93만 3,916㎡ 규모로 조성된다. 원도심 활성화 및 인근 택지지구와의 연계개발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오는 10월 서울 강동구 천호•성내3재개발 구역에서 ‘힐스테이트 천호역’을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45층, 2개 동, 전용면적 84㎡의 아파트 182세대와 전용면적 17~30㎡의 오피스텔 110실로 구성된다. 이밖에도 부속 상업시설과 오피스 등도 같이 공급할 계획이다. 강동구에서는 드문 재개발 구역으로 지하철 5호선과 8호선이 환승하는 천호역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일본·미국 대표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인디고고 손 잡다
    일본·미국 대표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인디고고 손 잡다

    양국 메이커들의 해외진출 교두보가 마련됐다!

  • 시리즈벤처스, 킥더허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리드
    시리즈벤처스, 킥더허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리드

    시드 투자 10개월만에 시리즈A까지!

  • B.Cube 6기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교통약자 이동불편 솔루션 제공
    B.Cube 6기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교통약자 이동불편 솔루션 제공

    부산이 낳고 키운 비영리 스타트업의 활약상!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스타트업 15개사 발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스타트업 15개사 발굴

    제주만의 특별한 제품/서비스를 가진 스타트업이 온다!

  • “우리가 간다”…눈에 띄는 IBK창공 구로 5기 스타트업
    “우리가 간다”…눈에 띄는 IBK창공 구로 5기 스타트업

    IBK기업은행 지원 아래 앞으로 5개월 동안 활약할 스타트업을 살펴보자.

  • 건강한 집콕생활을 위해…열린, 온라인 헬스장 ‘브이 피트니스’ 론칭
    건강한 집콕생활을 위해…열린, 온라인 헬스장 ‘브이 피트니스’ 론칭

    다시 뜁시다! 모니터 속 헬스장에서

  • 선함·스토리·공감…MZ세대의 선심을 선점하라
    선함·스토리·공감…MZ세대의 선심을 선점하라

    경력 28년의 창업전략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미닝아웃', 그리고 스타트업

  • “나는 소비한다 고로 주장한다” 미닝아웃 소비 활짝
    “나는 소비한다 고로 주장한다” 미닝아웃 소비 활짝

    요즘 젊은이들은 뭔가 달라도 다르다. 자신이 옳다고 믿는 신념을 지키기 위해 비싼 값을 치르길 마다하지 않는다. 착한 기업 제품에 흔쾌히 지갑을 열고, 채식주의자나 업사이클링 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