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시 시작이다’…기지개 켜는 스타트업
‘이제 다시 시작이다’…기지개 켜는 스타트업
2020.05.13 14:07 by 이창희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잦아들고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 체제로 전환되면서 스타트업 업계 전반에도 다시금 활기가 감도는 모양새다. 아직 예전 분위기를 완전히 되찾은 것은 아니지만, 취소·연기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됐던 크고 작은 오프라인 행사들이 줄줄이 개최될 예정이다. 앞으로 교류가 활발해지면 개별 스타트업들도 경쟁력을 찾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6월23일 열리는 ‘넥스트라이즈 2020 서울’.(사진: 산업은행)
오는 6월23일 열리는 ‘넥스트라이즈 2020 서울’.(사진: 산업은행)

산업은행과 무역협회 공동 주관으로 열리는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 2020 서울’이 다음 달 23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다. 당초 온라인 개최로 예정됐다 오프라인으로 전환됐다.

넥스트라이즈 2020 서울은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로, 대기업과 중견기업 50여개사와 투자기관 20여개사가 다양한 스타트업과 한 자리에 모인다. 미국의 CES(국제소비자가전박람회), 스페인의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처럼 국제적인 혁신성장 축제의 장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지난해 처음 개최했다.

참가를 원하는 스타트업은 오는 22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대기업과 중견기업 및 투자기관과의 일대일 만남을 통해 투자 유치와 사업 협력 등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 산업은행은 코로나 사태로 위축된 국내 스타트업 업계가 이번 행사를 통해 활성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20일 경기도 판교 창조경제밸리기업지원허브에서는 ‘2020 Co-Startups(협회장 유호재)’ 창립 행사가 개최된다. ‘스타트업 혁신’을 기치로 300여개 스타트업을 비롯해 각급 창업지원기관, 투자사 등이 참여한다.

이 자리에서는 협회 내 15개 분과 소개와 함께 제주스타트업협회장인 남성준 다자요 대표와 평택대학교 창업보육센터장 김승환 교수의 특강도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개최가 불투명했지만 최근 행사를 여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각 기관과 기업별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사업도 다시 급물살을 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K-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육성사업’ 참여업체 6개사를 최근 선정하고 초기창업자 발굴·지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과기부는 엑셀러레이터 한 곳당 약 3억원의 지원금을 부여하며, 엑셀러레이터들은 8개 내외의 유망 스타트업을 자체적으로 선발해 6개월간 멘토링·네트워킹·데모데이 등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신용보증기금과 서울시는 12일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핀테크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금융지원에 나선다.

여기에는 잠재력 있는 우수 스타트업에 맞춤형 보육시설과 금융지원 등 다양한 보육 패키지를 제공하는 내용이 담겼다. 신보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핀테크랩’에 입주한 핀테크 스타트업에 우대 보증을 지원하고, 서울시는 신보가 추천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에 ‘서울핀테크랩’ 입주 심사시 가점을 부여한다.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으며 편집증도 없습니다.


Story 더보기
  • 아쉬울 것 없는 대기업, 왜 스타트업 주목할까
    아쉬울 것 없는 대기업, 왜 스타트업 주목할까

    스타트업들에 러브콜을 보내는 대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술력을 보유한 일부 IT 분야에 한정된 이야기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투자와 협업은 물론이고 적극적인 ...

  • 해외진출 스타트업의 성패, ‘포스트 코로나’ 대비에 달렸다
    해외진출 스타트업의 성패, ‘포스트 코로나’ 대비에 달렸다

    트렌드는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유통서비스, 홈코노미 산업이다.

  • 아마존·이베이에 입점하고 싶은 스타트업이라면
    아마존·이베이에 입점하고 싶은 스타트업이라면

    스타트업에게 온라인 거대 플랫폼은 좋은 무대다.

  • ‘회사 속 회사’ 사내벤처 바람이 분다
    ‘회사 속 회사’ 사내벤처 바람이 분다

    신성장 동력과 조직의 효율화를 이끄는 새로운 트렌드.

  • 디지털 세상 점령한 밈 컬쳐, 비즈니스 가치도  쏠쏠
    디지털 세상 점령한 밈 컬쳐, 비즈니스 가치도 쏠쏠

    What do you meme?

  • 타다 사라진 뒤 등장한 국토부의 사후약방문
    타다 사라진 뒤 등장한 국토부의 사후약방문

    타다는 안된다더더니... 국토부의 알 수 없는 갈지자 행보

  • 모두가 주목한다…이제는 핀테크 시대
    모두가 주목한다…이제는 핀테크 시대

    공공기관과 지자체, 대기업까지 앞 다퉈 핀테크 관련 행사와 프로그램을 열고 있다.

  • ‘이제 다시 시작이다’…기지개 켜는 스타트업
    ‘이제 다시 시작이다’…기지개 켜는 스타트업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 체제로 전환되면서 활기가 감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