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곳곳에 생겨나는 스타트업 공간, ‘한강밸리’ 이룬다
서울 곳곳에 생겨나는 스타트업 공간, ‘한강밸리’ 이룬다
2020.07.09 16:35 by 이창희

600년 수도로서의 역사를 가진 서울이 스타트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모양새다. 그간 길지 않은 기간이지만 빠르게 창업 열기가 확산되면서 한강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허브들이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 서울의 ‘한강밸리’는 미국 실리콘밸리 못지않은 창업 클러스터가 될 수 있을까.

 

제 2의 ‘한강의 기적’은 스타트업에서 시작된다.
제 2의 ‘한강의 기적’은 스타트업에서 시작된다.

소셜벤처 육성 전문공간인 ‘서울창업허브 성수’가 서울 성수동에 지난 6일 개관했다. 감염병·건강·안전·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기업을 육성하는 공간이다.

모바일 소프트웨어 컨설팅이 가능한 모바일 테스트베드와 기업 입주공간, 컨설팅룸 등으로 구성됐으며 총 25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임팩트 투자사를 위한 공간도 별도로 마련됐다.

선발된 기업은 최대 2년간 입주할 수 있으며 초기 투자와 해외 진출까지 단계별 민간협력파트너를 매칭해 성장단계와 투자 규모에 따라 맞춤 보육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창업허브 성수는 소셜벤처들의 공용 업무 공간인 ‘헤이그라운드’와 ‘소셜벤처허브센터’,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스튜디오 성수’ 등과 함께 성수동 소셜벤처밸리를 이끌 전망이다.

 

서울창업허브 성수.(사진: 서울시)
서울창업허브 성수.(사진: 서울시)

한강을 따라 왼쪽으로 이동하면 을지로에 혁신창업공간 ‘을지유니크팩토리’가 오는 9월 개소할 예정이다. 을지로4가역 을지트윈타워 지하 2층에 645㎡ 규모로 조성돼 도심제조업을 특화시키는 동시에 다양한 문화콘텐츠 생산을 지원한다.

을지유니크팩토리는 3D 프린팅, VFX(시각적 특수효과), IoT(사물인터넷), 레이저커팅, DTP(디지털 평판 프린팅)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공간과 작품의 전시실, 교육공간 등 12개 공간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더 왼쪽인 마포구 공덕동에는 서울창업허브 공덕이 터주대감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인큐베이팅 센터 ‘프론트원’이 하반기 중 개관한다.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허브로 만들어지는 프론트원은 지상 20층에 연면적 3만6259㎡에 달한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허브인 프랑스 파리의 ‘스테이션 F’보다도 2000㎡가량 더 넓다.

 

프론트원.(사진: 디캠프)
프론트원.(사진: 디캠프)

이곳에는 보육센터와 공용업무공간은 물론이고 세미나실, 다목적홀, 갖가지 휴게 공간 등이 마련된다. 국내 스타트업 100여 곳과 벤처캐피탈(VC)이 대거 입주한다.

한강 남쪽에는 대방동 미군기지 자리에 지하2층~지상7층으로 광화문 광장 규모의 여성가족복합시설인 ‘스페이스 살림’이 오는 9월 문을 연다.

스페이스 살림은 일하는 여성을 중심으로 여성·가족의 일과 삶의 균형을 지원하는 복합문화공간이자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여성 스타트업의 성장공간이다. 대방역에서 지하연결통로로 바로 이어져 있어 접근성이 좋고 사무공간, 콘텐츠 제작 공간, 컨퍼런스홀 등 교육 공간, 스타트업 쇼룸·판매 공간을 갖추고 있다.

한강 이남 동쪽의 AI 양재허브에는 ‘빅데이터 캠퍼스’가 들어선다. 2013년부터 수집한 민간·공공데이터를 민·관·산·학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AI 기반 스타트업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용카드·대중교통·유동인구 등 시민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민간데이터부터 생활인구·IoT(사물인터넷) 데이터 등 상세한 단위까지 포함된 공공데이터를 모두 열람할 수 있다. 기존 양재허브에 입주한 69개 AI 기업과의 협업도 기대된다.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으며 편집증도 없습니다.


Story 더보기
  • 예술 속엔 배움이 있다…긍정의 변화를 그려내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 속엔 배움이 있다…긍정의 변화를 그려내는 미디어 아티스트

    오늘보다 아름다운 내일을 위한 예술!

  • ‘사이버펑크’의 세계관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사이버펑크’의 세계관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블레이드러너와 웨스트월드에 빠져 살던 소녀의 각성

  • 셀프네일 러버들의 글로벌 사랑방…이젠 네일 테크 유니콘으로!
    셀프네일 러버들의 글로벌 사랑방…이젠 네일 테크 유니콘으로!

    셀프네일 시장이 뜨겁다. 모두가 불황이라 끌탕하는 상황에서도 나 홀로 성장을 이어가며 어느덧 3000억 규모의 시장을 굳혔다. 유명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사이, 무섭게 떠오...

  • 위트와 해학으로 동시대의 초상을 그리는 디지털 아티스트
    위트와 해학으로 동시대의 초상을 그리는 디지털 아티스트

    임상심리학을 전공한 예술가는 사람들을 어떻게 그릴까?

  • 반품률 제로에 도전하는 언더웨어 편집숍의 등장…“피팅노트에서 ‘속’편한 쇼핑하세요.”
    반품률 제로에 도전하는 언더웨어 편집숍의 등장…“피팅노트에서 ‘속’편한 쇼핑하세요.”

    "여성 속옷 사이즈 측정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 혁신의 향취 솔솔…“향기x기술로 디지털 후각솔루션 선도할 것”
    혁신의 향취 솔솔…“향기x기술로 디지털 후각솔루션 선도할 것”

    디지털 후각솔루션 기업 ‘딥센트’, 향기 산업의 미래를 열다.

  • 배우에서 아티스트로…“가상세계의 미학을 연기합니다.”
    배우에서 아티스트로…“가상세계의 미학을 연기합니다.”

    20년 가까이 활동했던 배우가 아티스트로 변신했다. 아르헨티나의 만능 엔터테이너 뮤리엘 사고 작가 이야기다. 그녀의 창작 원천은 왕성한 호기심과 풍부한 상상력이다. 작가는 자신의 ...

  • 예술과 과학의 ‘접점’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과 과학의 ‘접점’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무의식과 시스템의 콜라보가 만드는 대안 예술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