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피하고 기술 선점하자”…해외 스타트업 투자 나서는 대기업들
“규제 피하고 기술 선점하자”…해외 스타트업 투자 나서는 대기업들
2020.09.07 16:20 by 이창희

기술 기반의 해외 스타트업을 주목하는 국내 대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해외 기업들처럼 우리 대기업들도 국경을 넘어 투자처를 찾고 있는 것이다. 신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통해 혁신을 이루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으려는 움직임이다. 여기에는 각종 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는 국내 현실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투자사인 ‘디지털 스카이 테크놀로지(DST) 글로벌’이 조성한 신규 투자 펀드에 740억원을 출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 대상은 유럽 지역의 스타트업들로, 네이버는 이미 지난 4월에 460억원을 출자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네이버가 유럽 시장 공략을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미국·중국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기술력 독점을 견제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해외 연구소를 신설하고 유명 대학과의 협력을 추진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삼성전자의 투자 전문 자회사인 삼성벤처투자·삼성넥스트 등은 지난해부터 적극적인 해외 스타트업 투자에 나서고 있다. 인공지능(AI)·디스플레이·로봇기술·데이터 등 4차산업 분야가 타깃으로, 옐로브릭데이터·필로헬스·실반이노베이션랩스·눔·나노포토니카·센스포토닉스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4월 이스라엘 스타트업 ‘가우지’에 25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 이는 정의선 부회장의 첫 해외 스타트업 투자로, 가우지는 차량용 유리와 선루프 등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글래스 광학 기술을 보유했다.

앞서 동남아와 인도의 차량공유 스타트업인 ‘그랩’과 ‘올라’에 각각 3000억원과 3500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차량공유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분야에 도움이 될 스타트업도 눈여겨보고 있다.

LG그룹은 지난 2018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벤처투자 기업인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설립하고 4개 계열사가 4억달러를 투자해 투자펀드를 조성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6개월 동안 미국 스타트업에 모두 1900만달러를 투자했다.

지난해에는 차세대 리튬 이온 배터리와 광학 필름 관련 기술을 보유한 ‘옵토닷’, 레시피 제공 및 식재료 배달 서비스 플랫폼 ‘사이드쉐프’, 모바일 벤처투자사 ‘노틸러스 벤처 파트너스’ 등에도 투자를 진행했다.

국내 한 투자사 관계자는 “대기업이 스타트업에 주목하는 것은 국내나 해외나 마찬가지”라며 “투자에는 국경이 사라진 지 오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히 국내에는 아직까지 여러 규제가 남아 있다는 점도 대기업들의 해외 투자를 촉진하는 요소”라고 진단했다.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으며 편집증도 없습니다.


Story 더보기
  • “예술은 놀이!”…광학 예술로 유쾌함 선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은 놀이!”…광학 예술로 유쾌함 선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은 원래 즐거운 것..."함께 떠나요, 신비로운 세계로!"

  • 비밀스런 언어를 상징으로 표현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비밀스런 언어를 상징으로 표현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세상과 소통하는 도구로 예술과 상징을 선택했어요."

  • “K-콘텐츠의 글로벌화를 위해”…스마트한 더빙‧자막 솔루션의 등장
    “K-콘텐츠의 글로벌화를 위해”…스마트한 더빙‧자막 솔루션의 등장

    제2의 기생충, 제2의 오징어게임을 위해

  • 최고보단 최적을 위해…가장 꼼꼼한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이 떴다
    최고보단 최적을 위해…가장 꼼꼼한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이 떴다

    기업과 인재의 오작교를 자처하는 그의 비전을 들어보자.

  • 美명문대생을 개인교사로…탁월한 영어교육 플랫폼의 등장
    美명문대생을 개인교사로…탁월한 영어교육 플랫폼의 등장

    영어 그 이상을 가르치고 싶다는 이들이 만든 영어 교육 스타트업

  • “쇼핑몰 사장님들과 한 배 탑니다”…수익공유형 투자 상품으로 이커머스 정조준
    “쇼핑몰 사장님들과 한 배 탑니다”…수익공유형 투자 상품으로 이커머스 정조준

    혁신을 위한 돈은 더 혁신적이어야 한다!

  • “비건 패션을 아시나요?”…친환경 가죽‧염료로 지속가능한 패션 이끈다
    “비건 패션을 아시나요?”…친환경 가죽‧염료로 지속가능한 패션 이끈다

    친환경에 인생을 건 자매 창업가의 도전을 만나보자.

  • “유명 연주자가 내 집에서 피아노 수업을?”…신개념 음악교육 플랫폼의 등장
    “유명 연주자가 내 집에서 피아노 수업을?”…신개념 음악교육 플랫폼의 등장

    비대면 음악 교육의 새바람을 일으키는 스타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