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중장년층 재기 돕는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2차 모집 시작
스타벅스, 중장년층 재기 돕는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2차 모집 시작
2020.10.15 23:25 by 임한희
(사진=스타벅스)
(사진=스타벅스)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차별 없는 열린 채용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지난 14일부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과 함께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2차 교육생 모집을 진행하며, 대한민국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의 재창업과 취업을 지원한다.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은 지난 5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맺은 13호 자상한 기업 업무 협약 관련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타벅스의 체계적인 바리스타 교육을 통해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의카페 재창업이나 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지원 자격은 40대 이상의 재기를 희망하는 폐업(예정)한 소상공인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재창업교육’ 혹은 ‘재기교육’을 수료한 198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등 모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이수자 중 우수 교육생을 대상으로 내부 채용 절차를 거쳐 실제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교육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모집을 통해 최종 선발된 교육 대상자는 스타벅스 소공 아카데미 센터 교육장에서 스타벅스 전문 강사진에게 16시간의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을 진행할 강사진은 스타벅스의 사내 자격증인 글로벌 커피매스터 자격을 갖춘 스타벅스 사내 최고의 커피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생들에게 커피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지식,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 음료품질 및 위생관리, 매장 손익관리 등 매장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교육장 내 다양한 커피장비를 사용해교육생들이 스타벅스 대표 음료를 직접 만들어보는 등 음료 제조에 필요한 스킬을 교육한다.
 
아울러, 예비 창업자들이 카페나 외식업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및 경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스타벅스 전문가들의 다양한 매장 운영 노하우 전수가 다뤄지며, 교육 후에도 지속적인 멘토링 등을 통해 실제 창업 시 이들이 안정적인 매장 운영 및 우수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스타벅스에 입사하게 되는 중장년 바리스타에게는 스타벅스 파트너로서의 근무 조건과 복리후생, 승진 기회 등이 동일하게 제공되며, 안정적으로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특별 교육도 제공된다.
 
지난 8월 1차 교육 대상자를 모집했던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은 모집을 진행했던 10일 간 해당 공고의 조회수가 3만회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하는 등 많은 중장년층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1차 교육 대상자 선발 이후에 진행된 교육에 대해서도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100점 만점에 94점으로 나오며, 교육생 대부분이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또한, 90%의 교육생은 해당 프로그램이재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었다고 답했고, 96%는 주변에 재기를 꿈꾸는 중장년층에게 해당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유익한 교육이었으며, 성장할 수 있는 계기, 재창업을 준비하는데 동기부여가 되었다는 등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은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이 우수한 기업의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아 재창업, 재취업이라는 도약의 길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재기 소상공인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는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재기 소상공인들이 다시 한번 희망과 꿈을 찾아가는 모습에서 이번 프로그램의 진정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많은 대한민국의 중장년층들이 희망을 갖고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및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스타벅스는 앞서 선발된 27명의 1차 교육생을 포함해 올해까지 총 100명 규모의 40대 이상 재기 중장년층 교육생을 모집하며,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재창업 및 취업 지원을 이어나간다.
 
이번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2차 모집에 참여를 희망하는 지원자는 10월 14일부터 10월 23일 오후 6시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고기 없이 못 사는 그녀, 식물성 고기에 매료되다
    고기 없이 못 사는 그녀, 식물성 고기에 매료되다

    전국구 막창 프랜차이즈 사장님이 식물성 고기를 만드는 유망 스타트업 대표로 변신했다. 아직 마흔이 되지 않은 나이지만 그간 수없는 굴곡을 헤쳐 가며 더 맛있는, 더 몸에 좋은 고기...

  • 스켈터랩스-센시콘-메사쿠어컴퍼니, 배리어프리(Barrier Free) 키오스크 개발을 위한 MOU 체결
    스켈터랩스-센시콘-메사쿠어컴퍼니, 배리어프리(Barrier Free) 키오스크 개발을 위한 MOU 체결

    사회적 약자를 위한 혁신, 우리가 함께 하겠습니다!

  • 로이쿠, 여수시 무대로 ‘투어 택시용 탄력 운임제’ 시험한다
    로이쿠, 여수시 무대로 ‘투어 택시용 탄력 운임제’ 시험한다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여행법?!

  • 스포츠 산업에 도전장 낸 스타트업, 그들의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스포츠 산업에 도전장 낸 스타트업, 그들의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와이앤아처의 대표 프로그램 '아처스 히어로' 그 네 번째 시즌!

  • 그 콘텐츠 스타트업들은 6개월 동안 얼마나 성장했을까?
    그 콘텐츠 스타트업들은 6개월 동안 얼마나 성장했을까?

    와이앤아처가 키운 콘텐츠 스타트업 10개팀의 현재 모습은 과연?

  •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8개팀의 각축!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 IR DAY’ 성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 IR DAY’ 성료

    건강과 활력을 위한 혁신에 투자하라!

  • ㈜달라라네트워크, A-STREAM 파이널 IR 1위 수상
    ㈜달라라네트워크, A-STREAM 파이널 IR 1위 수상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스타트업의 화려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