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스타트업 업계, 매출 실적 통해 사업 모델 검증 완료
헬스케어 스타트업 업계, 매출 실적 통해 사업 모델 검증 완료
2021.09.02 13:20 by 유선이

 

올 상반기 매출 공개를 통해 실질적으로 달성한 성과를 선보이며 시장에서 기업 가치를 인정받는 스타트업들이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스타트업은 자사의 성과를 시리즈 펀딩으로 대표되는 투자 유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아직은 사업 모델의 성장 가능성에 투자를 받고 있는, 이른바 검증 단계에 있어 실적이 나오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이번에 매출을 공개한 스타트업들은 혁신적인 사업 모델 또는 기술을 보유한 데에서 나아가 수익구조로 연결되는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이미 사업 모델의 검증을 받았다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 차세대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들이 상반기 매출을 연이어 발표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26년 7390억 달러(853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앞으로 이들 스타트업들은 시장의 성장에 비례하여 기업 가치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매출을 통해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대표적인 사례로 헬시테크 플랫폼(Healthy-Tech Platform) ‘넛지헬스케어’가 있다.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중심으로, 금융건강 주치의 캐시닥, 키토제닉 전문 브랜드 키토선생 등을 선보이며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넛지헬스케어는 올해 상반기 매출(연결 기준)이 전년 동기 대비 95%가 증가한 243억 원, 영업이익 47억 원을 달성하면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호실적의 요인으로는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한 대표 서비스인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의 안정적 실적 및 키토선생 등 신사업 추진을 통한 수익구조 다변화가 있다.

실제로도 올 상반기에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는 SNS 인증샷 및 템플릿 기능 도입, 라이브 커머스 돈버는 라방, 멘탈케어 서비스 마음챙김 등 신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사용자 확보에 주력했다. 이외에도 키토제닉 전문 브랜드 키토선생에서는 신제품 ‘닥터 바리스타 버터커피’를 선보이며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제품의 흥행을 이끌었다. 출시 직후부터 인기를 얻으면서 3일 만에 초도 물량 6만 개 완판, 네이버 쇼핑 방탄커피 부문 1위를 차지해 주목받았다.

넛지헬스케어는 하반기에도 캐시워크, 캐시닥 등 앱과 함께 다이어트∙건강 부문 서비스를 강화해 통합 건강관리를 위한 사업 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올 8월에는 다이어트 식품 전문몰 씨씨앙마켓 론칭과 종합식품기업 LF푸드와 공동 개발한 자체브랜드 ‘씨씨닭’을 출시하였으며, 키토선생에서도 신제품 출시가 계획되어 있다.

미용의료 정보 플랫폼 ‘바비톡’도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는 데 성공했으며, 영업이익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100억 원 돌파의 요인으로 바비톡은 투명한 성형 정보를 앞세워 충성도 높은 단단한 유저층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고 밝혔다. 실제로도 미용의료 정보 커뮤니티로의 역할을 하면서 지난해 6월 기준 누적 147만 개 수준이었던 바비톡의 게시글은 올해 상반기에만 60만 개가 넘는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서 258만여 개를 넘어섰다. 

이러한 호실적을 바탕으로 바비톡은 앞으로도 양질의 균형 잡힌 정보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정 의심 후기 자동 차단 프로그램 고도화, 개인별 맞춤 정보 추천 등의 기능들도 앱에 적용할 방침이다.

당뇨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닥터 다이어리’는 올해 상반기 매출 55억 원을 달성하며 2017년 설립 이후 역대 최대 매출을 올렸다. 

올해 약 100억 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상반기 매출 호조의 배경으로는 당뇨관리 전문 브랜드 '닥다몰'의 안정적 실적과 신규 론칭한 혈당측정기 등 신사업 추진을 통한 수익구조 다변화 등이 꼽힌다. 

하반기에도 혈당측정기 구독, 당뇨관리 휴먼코칭 등과 함께 식단관리 상품개발, 보험연계 서비스를 강화해 질환관리를 위한 사업분야에 확대할 계획이다. 올 9월에는 국내 최초 혈당측정기 구독 서비스 '닥터다이어리 플러스'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견고히 하면서 시장에서 사업성을 입증 받을 예정이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스타일테크 글로벌 데모데이 성료…K스타일 글로벌 진출 가능성 보였다
    스타일테크 글로벌 데모데이 성료…K스타일 글로벌 진출 가능성 보였다

    한-프랑스 동시 생중계…비상하는 K-뷰티&패션

  •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펍스케일파트너스’, PwC로부터 투자 유치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펍스케일파트너스’, PwC로부터 투자 유치

    온라인 셀러들과 대형 브랜드들의 호평, 결국은 투자로.

  • ‘스타트업 in 코로나’…막 내린 아처스히어로 시즌5 데모데이
    ‘스타트업 in 코로나’…막 내린 아처스히어로 시즌5 데모데이

    5년 째 장수 중인 와이앤아처의 대표 프로그램인 아처스히어로. 특히 이번 시즌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완성도의 팀들이 대거 등장했다는 평가다. 컨설팅·멘토링·네트워킹 등 지난 6개...

  • 산림수종 데이터 활용분야 늘린다…온라인 해커톤 개최
    산림수종 데이터 활용분야 늘린다…온라인 해커톤 개최

    ZOOM으로 18·19일 개최…신청은 6일까지

  •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한 눈에…와이앤아처 ‘에스테텍’ 데모데이 성료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한 눈에…와이앤아처 ‘에스테텍’ 데모데이 성료

    작년보다 더욱 발전한 콘텐츠 스타트업들의 면모를 살펴보자!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최대 1억원 사업화 자금 지원!

  •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모빌리티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생활 밀착형 기술 ...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지역 창업가-지역민 밋업 ‘로컬 페스타’ 개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지역 창업가-지역민 밋업 ‘로컬 페스타’ 개최

    창업가와 지역민의 콜라보…제주만의 혁신 아이디어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