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롯데호텔, ESG 전담조직 신설… "지속가능발전 체계 구축 본격화"
부산롯데호텔, ESG 전담조직 신설… "지속가능발전 체계 구축 본격화"
2021.09.14 17:45 by 김주현
▲부산롯데호텔 전경

부산롯데호텔(대표이사 서정곤)이 ESG 경영 본격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부산롯데호텔은 올해 초 ESG 경영 원년을 선언하고 ESG 전담조직을 신설해, 본격적인 ESG 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ESG 경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한발 앞서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신규 ESG 경영 슬로건 “그린 스테이 위드아웃 어 싱글 유즈(GREEN STAY without a single use)”을 담은 비전을 선포하며 상품 및 서비스, 임직원 활동에서 발생하는 직, 간접적인 탄소배출을 축소하여 지속가능성과 업의 연계를 통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데 노력 중이다.

부산롯데호텔은 올해 초 ESG 전담 조직을 발족 시켜 본격적인 ESG 경영체제를 구축했으며 전사 차원의 ESG 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친환경 시설 증대 ▲그린오피스 구축 ▲소상공인ㆍ소셜 벤처와의 상생 ▲지역 사회 공헌 확대 ▲ESG 정보 투명공개 ▲임직원 ESG 행동지침 제정 및 전파 등 운영 정책을 추진하고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호텔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생수는 모두 무라벨 에코 아이시스 생수로 제공하고 더라운지 앤 바에서는 친환경 소재의 종이 스트로우를 사용하고 있다. 베이커리 델리카한스에서는 굿네이버스 기부스토어 협력사에서 제작한 커피 가루로 만든 친환경 커피 화분과 꽃을 제작 판매하며 환경을 위한 작은 노력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서비스 강화를 위해 도입한 딜리버리 로봇, ‘엘봇’으로 고객이 객실에서 주문한 모바일 편의점 물품을 재활용 종이봉투에 넣어 객실로 딜리버리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고 투숙객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 부산롯데호텔은 다년간의 에너지 경영에 대한 노력으로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주최한 ‘2019 제18회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에너지 경영대상 6년 지속 대상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에 명예의 전당에 입성,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을 통해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자체 정화 시설을 갖추고 전체 물 사용량 중 78%를 재활용해 귀감이 되고 있으며 폐열회수 열교환기를 활용해, 매년 1억여 원의 온수 연료비를 절감하며 재생에너지 사용을 선도하고 있다. 여기에 고효율 LED 조명 교체로 온실가스를 대폭 감축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외에도 녹색경영을 위하여 호텔은 별도의 녹색경영 조직을 운영하며 임직원 개개인이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운영도 시도하고 있다. 오피스 내부의 기존 개인 쓰레기통의 내용물이 분리수거되기 어렵던 점에 착안해 처음부터 분리하여 수거될 수 있도록 공용 쓰레기 분리수거 처리 공간을 오피스 곳곳에 비치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위생적인 부분과 쓰레기의 절대적인 양을 축소시키겠다는 의도라는 것이 호텔의 설명이다.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진행한 플로깅 캠페인

지난 6월에는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하며 전부서 직원이 참여하여 호텔 및 주변 지역의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캠페인도 실시했다. 사무실내 일회용품 구입과 사용을 금지하고 전 직원 텀블러 의무 사용을 통해 그린오피스로 전환하고 담당자에 한하지 않고 전 임직원이 ESG 가치 공유, 온라인 탄소경영 교육을 이수하는 등 지속해서 환경과 에너지 절감에 대한 교육에 힘쓰고 있다.

호텔은 현재 조명기 및 냉동기 교체, 5% 강제 절전, 에너지 감시단 순찰 등을 지속해서 시행하고 있다. 전체 연료 사용량의 60%가 냉난방 목적임을 고려하여 동절기와 하절기 실내 적정온도를 각각 20℃와 26℃로 지정하고, 수시로 그 준수 여부를 점검하기도 한다. 호텔 부문별로 월별 에너지 사용량을 기록 및 관리하여 전년 동기간비, 전월비 실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매년 2회 에너지 절약 캠페인과 그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서는 부산 오페라 하우스 건립기금 1,000억원을 롯데그룹에서 출연하고 부산지역 예술인들의 작품을 무료로 전시할수 있도록 호텔 1층에 위치한 그룹라운지를 미술갤러리로 제공하며 부산미술협회와의 제휴로 지역사회 예술인들의 꾸준한 작품 전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에이스지역아동센터 소속 아동을 호텔로 초청하여 ‘나만의 캔버스 만들기’ 행사와 ‘영화관람데이’ 를 수시로 진행했고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자립연계협회 소속 발달장애인 근로자를 초청하여 지난해에 이어 세번째 ‘가을 행복 나들이’를 진행했다. 

나눔지원을 위해 매년 시즌 패키지 이용시 판매된 패키지 수익금 일부를 소방관의 처우 증진 및 복지 개선을 위해 기부하는 소방관 응원 캠페인을, 코로나 19 피해로 인한 헌혈 기피 현상을 돕고자 부산롯데호텔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부산롯데호텔은 시즌별 고객의 취향을 고려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지난 5월 세계 최대 여행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의 ‘2021 트래블러스 초이스 어워드’ 호텔 부문에서 6년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호텔은 더 나아가 전반적인 시설과 고객서비스뿐만 아니라 임직원 활동 등의 기업활동 전반에서 발생하는 직∙간접적인 탄소배출 절감을 통해 ESG 경영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서정곤 대표이사는 “지역의 환경 개선과 고객의 안전을 우선하며 ESG 경영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저탄소에 기반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상품과 고객 감동경영을 실천하여 고객이 다시 찾는 호텔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요즘 대세 홈트…“함께 하면 더 즐겁습니다”
    요즘 대세 홈트…“함께 하면 더 즐겁습니다”

    어느덧 48조원 규모로 성장한 국내 피트니스 시장. 현 시점에서 이를 이끄는 분야는 단연 홈트레이닝이다. 대기업‧스타트업‧크리에이터 할 것 없이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쏟아내고,...

  • 건강수명 늘리는 ‘돈기부여’…한번 경험해보실래요?
    건강수명 늘리는 ‘돈기부여’…한번 경험해보실래요?

    운동하는 습관이 건강해지는 습관입니다.

  • AI 스타트업 코스메테우스, 런던 테크 위크 피칭 이어 투자유치 나선다
    AI 스타트업 코스메테우스, 런던 테크 위크 피칭 이어 투자유치 나선다

    유럽 3대 테크 이벤트 발판삼아 투자 노리는 AI스타트업.

  • 지루한 뜀박질도 데이터를 만나면 인기스포츠가 된다
    지루한 뜀박질도 데이터를 만나면 인기스포츠가 된다

    함께 달리면서 전문가 코칭까지 받을 수 있는 러닝앱이 왔다!

  •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6년째 창업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멘토'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자.

  •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자금 지원이 물이라면, 창업교육은 비료"

  •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창업교육과 관련된 볼멘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웹툰과 애니메이션, OTT로 상생하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