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밸류쇼핑(ValueShopping, ㈜4차혁명 및 세종감정 제공)은 전국 8대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한 아파트 가격 분석 2022년 2월 데이터를 공개했다.
8대 주요 도시 전체 아파트 수는 4,571,442호(약 457만호)로 조됐으며, 이 중 약 98%인 4,408,666호(440만호)를 ‘밸류쇼핑’에서 전수 조사하여 가격 산정했다.
발표 및 분석에 따르면, 서울시의 경우 아파트 전체 중위가는 약 10억 5900만원으로 지난 1월 중위가 보다 약 0.4% 상승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상 지난달과 가격 변동이 거의 없는 보합 상태로서 매매가격이 하락 전환된 것인지는 상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내달 내로 밸류쇼핑 아파트 가격지수 역시 하락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아파트 가격이 이처럼 보합세를 거쳐 하락세의 징조를 보이는 것은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으로 인한 주택 매수에 대한 부담이 커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뽑힌다. 또한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통화긴축에 따른 금리 인상 우려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된 것 역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밸류쇼핑의 8대 주요 도시 아파트 배치 작업 결과는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와 통계청 Kosis의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 그 외 여러 부동산 통계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지난해 8월부터 매월 초 밸류쇼핑에서 공개하고 있는 자료로서, 여러 관련기관에서 부동산 지수 등으로 활용 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는 ㈜4차혁명과 ㈜감정평가법인 세종(대표 장영태)에서 2022년 2월 1일 기준 주요 도시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발표한 것으로, 이는 재작년인 2019년 4월말 공식 런칭한 부동산 가격산정 시스템 ‘밸류쇼핑(ValueShopping)’을 활용한 것이다.
‘밸류쇼핑’을 통해 실제 주요 8대 도시에 소재하는 모든 아파트 개별 호수(약 457만호)를 전수조사 하고 있으며, 매월 주요 지역의 아파트 중위값을 발표하고 있다.
아파트 외 기타 부동산에 대한 정보 역시 별다른 절차 없이 ‘밸류쇼핑(ValueShopping)’에서 즉시 확인 가능하다. 밸류쇼핑에서는 모든 유형의 부동산에 대해 주요 정보와 시세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