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각계 비난 여론 확산… "'살인기업' 오명에 '무능한 리더' 논란까지"
최정우 포스코 회장, 각계 비난 여론 확산… "'살인기업' 오명에 '무능한 리더' 논란까지"
2021.01.15 10:54 by 김주현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 대한 각계의 규탄이 쏟아지고 있다. 끊이지 않는 안전사고와 그에 대한 포스코의 애매한 미봉책이 가장 큰 원인이다.

먼저 노동계에서는 최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직접적인 행동에 들어갔다. 지난달 23일 전국금속노동조합과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등은 최 회장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과 업무상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광주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최 회장은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안전분야 재원 투자에 대해서만 강조한다"며 "노동자와 시민들을 위해서라도 최 회장이 없는 포스코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국회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통과시킨 가운데 포스코가 1호 케이스가 돼야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중대재해법 첫 대상은 산재왕국 포스코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노 최고위원은 "5년간 포스코 관계사 사망자가 42명"이라며 "안전수칙만 지켰다면 살릴 수 있던 생명"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노후설비도 교체하지 않고 안전수칙도 무시한 포스코는 벌금 1000만원 수준에 그친다"며 "이제 포스코의 연쇄살인을 끊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중대재해법은 산재나 사고로 노동자가 숨질 경우 해당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이나 10억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하고, 법인이나 기관에도 50억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시행일은 공포일로부터 1년 후부터다.

시민단체들의 목소리도 날이 서 있다.

지난 13일 월남참전전우회고엽제적폐청산위원회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최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청원 게시글을 올리기도 했다.

해당 단체는 최 회장이 이끄는 포스코는 반복적인 산재사고에도 불구하고 전혀 개선의 모습을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3년 전 최 회장 취임 당시 안전관리비 등 재난대비 예산 1조원 투입을 약속했지만 흔적조차 보이지 않는다"며 "이런 안전예산비용을 줄여 실적에 반영, 경영실적을 부풀려 자신들만의 돈 잔치를 했다는 얘기도 있다"고 말했다.

또 이들 단체는 최 회장이 자신의 연임을 위해 현 정부의 유력인사들과 개인 회동을 가졌다는 제보를 받았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포스코 일반주주들의 반응 역시 비슷하다. 주주들은 최 회장이 주가를 하락시킨 장본인이자 무능한 리더라며 한 목소리로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네이버 포털 포스코 종목토론방에는 최 회장을 향한 원색적인 비난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이들은 최 회장이 회사 창립 이래 최초로 분기 적자를 냈으며 취임 당시 주가조차 방어하지 못하고 곤두박질 치게 만들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포스코 홍보실 관계자는 포스코가 안전예산 1조 투입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낭설이라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3년간 약 1조2700억원의 안전종합대책 예산을 집행했고, 안전조직 추가 신설과 시설물 안전장치 보완 등 많은 노력을 해왔다"면서 "안전예산 증액을 위한 이사회 의결이 없는 것은 수많은 개별 건들을 전부 다 이사회를 통해 의결해 집행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에 따라 향후 3년간 1조원을 추가투자하고 안전기술아카데미를 설립하며 안전관리요원을 2배 증원하기로 했다"면서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고엽제전우회 등이 주장한 최 회장의 청와대 관계자 연임 로비 의혹 등에 대해서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선을 그었다.

한편, 최 회장은 지난달 차기 최고경영자 단독후보에 오르며 오는 3월 주주총회와 이사회 통과만을 남기고 있다. 단독후보인만큼 큰 문제가 없다면 사실상 연임이 확실시 된 상황이다.

 

관련기사-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 등돌린 주주민심…"무능한 리더, 연임 결사반대"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